[MK 2월 1주 바다낚시] 세계시장 1위 수산물 보유국 한국의 두 번째 타깃은?

장주영 매경닷컴 기자(semiangel@mk.co.kr) 2024. 1. 26. 11: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답게 대한민국은 전 세계 시장 1위 수산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영광의 주인공은 ‘김’입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한국의 연간 김 생산량은 124억 장입니다. 전 세계 통틀어 250억 장 가량 만들어지니 절반에 가까운 수치죠. 실로 대단합니다.

김 / 사진 = 해양수산부
지난 해 우리 김의 해외 수출액은 7억8000만 달러(약 1조558억 원)에 달했는데요. 정부는 2030년까지 김 수출액을 10억 달러(약 1조3365억 원) 돌파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김 육상생산 기술 개발과 환경오염 등으로부터 안전한 김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 구축 등의 지원을 펼칠 방침입니다.
마른김 거래소 / 사진 = 목포시
김에 이은 차세대 ‘세계 1위’ 도전 수산물로 굴이 꼽힙니다. 굴 생산량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 중인데요. 다만 그 차이가 큽니다. 중국이 전 세계 굴 생산의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양식 대국이기 때문이죠.
굴 / 사진 = 신안군
해양수산부는 개체굴 양식비율을 확대하고, 가공상품 제작을 활성화 해 세계시장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껍질 단위로 파는 굴인 개체굴은 미국·유럽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품인데요.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개체굴 양식 비중을 30%로 늘려 프리미엄 굴 수출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개체굴 양식 현장 / 사진 = 신안군
가격 경쟁력이 높은 국산 알굴(깐 굴)과 프리미엄 개체굴을 동시에 수출해 국산 굴의 외연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죠. 또한, 굴을 활용한 스낵, 스프 등 다양한 가공상품과 급식용 굴 상품 등을 개발하는 것도 병행합니다. 굴 특유의 향과 식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줄여 굴 소비층을 확대하자는 골자입니다.

이밖에 전복과 넙치 등도 소비량과 수출 증대에 초점을 맞춰 생산부터 유통·수출까지 전 주기를 지원한다는 방안입니다.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K 수산물’ 시대가 오길 바라보면서 매경닷컴에서 2월 1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서해
서해 중부
서해 중부에서는 오이도항, 무창포항을 중심으로 우럭, 열기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오이도항에서 빨강등대호, 대양2호, 킹스타호, 무창포항에서 엔조이호 입니다.

서해 중부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 서망항, 어란진항을 중심으로 우럭, 열기,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하이원호, 발리호, 뉴오리온호, 서망항에서 토너먼트호, 진도피싱랜드, 어란진항에서 명성호 입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서망항에 우럭을 잡으러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에서 출발하는 서울갈도낚시가 있습니다.

서망항에 우럭, 열기를 잡으러 경기도 포천시 선단동에서 출발하는 서울포천제일피싱이 있습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2월 3일 토요일 무시, 2월 4일 일요일 1물입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2월 3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2월 4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2월 3일 토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2.5m 예상합니다. 2월 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동해 중부
동해 중부에서는 공현진항, 강릉항, 임원항을 중심으로 가자미, 문어, 열기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성복호, 창명호, 블랙이글스호, 강릉항에서 뉴한일호, 월광마린호, 임원항에서 태평양호, 드래곤호 입니다.

동해 중부
동해 남부에서는 구룡포항,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오징어, 열기, 볼락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구룡포항에서 뉴해마호, 영일만항에서 뉴대양호, 포시즌호, 태창호 입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공현진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낚시행복이 있습니다.

대진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서 출발하는 수원경기낚시가 있습니다.

문암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경기도 부천시 상동에서 출발하는 시크릿피싱클럽이 있습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2월 3일 토요일 1물, 2월 4일 일요일 2물입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2월 3일 토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2월 4일 일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2월 3일 토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2월 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남해
남해 서부
남해 서부에서는 국동항, 회진항, 녹동항을 중심으로 감성돔, 열기, 갑오징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투에스호, 거북선호, 뉴스타한신호, 회진항에서 경석호

녹동항에서 비너스호, 태극피싱호, 아라호 입니다.

남해 서부
남해 동부에서는 행암항, 속천항, 삼포항을 중심으로 감성돔, 문어, 볼락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행암항에서 뉴-스피드호, 속천항에서 만물피싱호, 풍산호, 삼포항에서 두영호 입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안 출조버스는 완도항에 방어를 잡으러 중동만화박물관에서 출발하는 목감낚시가 있습니다.

녹동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에서 출발하는 서울갈도낚시가 있습니다.

국동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경기도 부천시 상동에서 출발하는 시크릿피싱클럽이 있습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2월 3일 토요일 1물, 2월 4일 일요일 2물입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2월 3일 토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2.5m 예상합니다. 2월 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2월 3일 토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2월 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제주
제주
제주에서는 도두항을 중심으로 갑오징어, 갈치, 열기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가자호, 에이스호, 파워호 입니다.

제주
이번 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2월 3일 토요일 1물, 2월 4일 일요일 2물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2월 3일 토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2월 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