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무제한 교통카드 시행 D-1…"이건 알고 타야"
신진 기자 2024. 1. 26. 10:29
내일(27일)부터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 '기후동행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지난 23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서울시는, 이틀 동안 누적 판매량이 10만장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시행을 하루 앞두고 자주 나오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습니다.
Q 가격은?
A 월 6만 5000원에 서울시내 지하철, 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탈 수 있습니다. 따릉이를 안 탄다면 6만 2000원에 살 수 있습니다.
Q 이용 구간은?
A 서울 시내 지하철,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ㆍ마을버스와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신분당선 및 타 시ㆍ도 면허 버스, 광역버스는 제외됩니다.
Q 서울 외 지역에서 하차 가능한가?
A 이 대목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서울에서 대중교통을 탔더라도 서울 외 지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해 내릴 수 없습니다. 태그가 안 된다는 겁니다. 하차 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해 요금을 추가 납부해야 합니다. 하차 미태그 처리되어 패널티도 부과됩니다. 카드 사용 전 이용 가능한 구간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에서는 하차할 수 있습니다.
Q 서울시 면허 버스 확인법?
A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확인이 됩니다. 버스 노선의 전면 유리창과 하차문에도 안내문이 부착돼 있습니다.
Q 모바일카드 발급법?
A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OS12 이상 버전)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내려받고 회원가입을 하면 메인화면에 '기후동행카드' 발급 안내가 나옵니다.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기존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다면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 해지하고, 기후동행카드를 '주 교통카드'로 설정한 뒤 이용하면 됩니다.
Q 실물카드 구매처, 충전법은?
A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2~8호선 서울 구간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9호선 역사 내 편의점과 신림선,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에서는 현금 및 신용카드로 3천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실물카드로만 따릉이 이용 및 환불이 가능하니 반드시 실물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충전은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가능합니다.
Q 실시간 사용 현황, 월 사용액 확인은?
A 모바일 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실물카드는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따릉이 이용법은?
A 휴대전화에 '티머니GO' 앱을 내려받은 뒤 홈 화면에서 '자전거' 탭을 선택한 뒤 우측 하단의 '따릉이 이용권 구매' 버튼을 누릅니다.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를 등록하면 1시간 이용권이 발급됩니다. 이용 횟수엔 제한이 없지만 1시간 이상 이용하려면 반납한 뒤 다시 빌려야 합니다. 1시간을 초과하면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추가 요금이 자동결제됩니다.
Q 잔액 환불 가능한가?
A 사용만료일 전 액 환불을 원할 경우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사전에 카드 등록을 완료한 경우에만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사용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이 환불됩니다. 모바일카드는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환불을 신청할 수 있고요. 지하철 역사 내 무인 충전기에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TBC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클린스만, 졸전 뒤 첫 마디가 "흥미진진"...팬들 '부글부글'
- 배현진 의원 습격한 중학생...새벽에 응급 입원, 왜?
- 월세 안 내 쫓겨난 50대...차로 집주인 들이받아 '중형'
- [사반 제보] 매일 가방 속에 '주섬주섬'...다코야끼 421상자 챙긴 알바생
- 택배 상자 '종이테이프', 꼭 떼서 버려야 하는 이유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JTBC 뉴스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 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 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 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