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세대란` 전망…수도권 신규 단지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 눈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무섭게 오르면서 전세난이 심화될 전망이다.
전세 매물도 빠르게 감소하는 데다 전세 공급 통로로 꼽히는 입주 물량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분양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 1호선 작전역 초역세권 입지, 서울 출퇴근 편리해…우수한 상품도 장점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무섭게 오르면서 전세난이 심화될 전망이다. 전세 매물도 빠르게 감소하는 데다 전세 공급 통로로 꼽히는 입주 물량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분양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 자료를 보면 1월 둘째 주(8일)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전주 대비 0.08% 오르며 전국 평균(0.03%)을 2배 이상 넘어섰다. 평균 전세 가격은 2개월 연속 3.3㎡당 2,300만원을 웃돌았다.
전세 매물 역시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23일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전세 매물은 3만4,762건으로 집계됐다. 1년 전 5만4,411건과 비교하면 36.1% 이상 줄어든 규모다. 같은 기간 경기와 인천 지역 매물도 각각 38.3%(6만6,483건→4만1,079건), 45.3%(1만5,298건→8,383건) 급감했다.
입주 물량도 마찬가지다.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올해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예정 포함, 임대 제외)은 1만27가구로 집계가 시작된 200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상황이 이렇자 주택 수요자들은 서울 접근성이 높은 수도권 지역으로 눈길을 돌리는 모습이다. 대표적으로 인천 계양구에 들어서는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이 꼽힌다. 단지의 전용면적 59㎡ 기준 분양가는 4억원 중반~5억원 초반대에 책정됐다. 19일 기준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서울 입주 5년 이하 아파트의 평균 전세가격은 8억8,311만원에 달한다.
수도권 아파트 분양가격이 3.3㎡당 2,400만원을 넘어선 것과 비교하면 더더욱 낮은 분양가라는 평가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 기준 수도권 아파트 분양가격은 3.3㎡당 2,434만원으로 전년 동월('22년 12월) 2,120만원 대비 약 14.81%나 올랐다.
반면,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은 서울 아파트 전셋값보다 낮은 가격에 '두산위브더제니스' 브랜드 새 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으며,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을 통해 서울지하철 7호선 환승역인 부평구청역까지 2정거장, 서울지하철 1호선 환승역인 부평역까지 4정거장 만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청라~강서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정류장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서울 출퇴근이 편리하다.
인근에 대규모 정비 사업이 이뤄지고 있어 높은 미래가치도 기대할 수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계양구 일대는 앞서 입주한 '계양1구역재개발(2,371가구)' 등 정비사업을 비롯해 효성구역 도시개발사업(3,988가구)이 완료되면 총 1만2,000여 가구의 대규모 신흥 주거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우수한 상품 설계도 적용된다. 단지 건폐율이 15% 미만으로 동간 거리를 최대한 확보했으며, 전용면적 49㎡에 안방 드레스룸이 조성되는 등 우수한 상품 설계가 적용됐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로는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어린이놀이터, 작은도서관, 북카페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치솟는 상황에서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은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입지에 들어서 내 집 마련을 계획하는 수요자들에게 최적의 대안이 될 것"이라며 "인천에서도 합리적인 분양가에 공급되는 데다 계양구 최초의 '두산위브더제니스' 브랜드 가치에 맞춰 우수한 상품성이 적용돼 수요자들의 호응이 높은 만큼 계약도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의 견본주택은 현장 인근인 인천광역시 계양구 작전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정래연기자 fodus0202@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륜 몰카` 찍은 남편과 협박한 아내…배심원단 판단은?
- "내 아들 평생 불구로 살아야하는데"…프로축구 유연수 어머니의 절규
- "숙소 공유기 해킹 가능성"…황의조 형수, 영상물 유포 재차 부인
- `김하성·류현진 협박` 혐의 7억원 뜯어낸 임혜동…오늘밤 구속기로
- "소통에 문제" 눈물 흘린 인플루언서…"사기판매 안돼" 伊 `페라니법` 추진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