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자 직접 추격' 유튜버까지 등장…사적 제재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요즘 유튜브에선 음주운전으로 의심되는 차량을 쫓아가거나 운전자를 붙잡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음주 운전자를 쫓는 사람은 이른바 '음주운전 헌터'라 불리는 유튜버 '담양오리'입니다.
반면 돈벌이를 위해 음주운전을 방관하고 추격전을 벌이면서 도로의 교통안전을 해치고 있다는 비판도 받고 있습니다.
[우시원/광주시 서구 화정동 : 방관하며 음주 운전자를 위험하게 추격하고 돈벌이로 이용한다는 것이 참 씁쓸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요즘 유튜브에선 음주운전으로 의심되는 차량을 쫓아가거나 운전자를 붙잡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를 보며 속이 후련하다는 사람도 있지만, 직접 위험하게 추격하고 그걸 돈벌이로 활용하는 게 적절하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KBC 고영민 기자입니다.
<기자>
어두컴컴한 나주의 한 식당가.
음주운전으로 추정되는 차량을 상대로 추격전이 시작됩니다.
시속 100km가 넘는 10분간의 레이스는 추격하던 차량이 앞선 차를 가로막으면서 끝이 났습니다.
광주의 한 아파트 주차장.
차에서 내린 음주 운전자가 뒤쫓아 온 유튜버를 상대로 회유를 시도합니다.
[음주 운전자 : 원하는 거 해 드릴게요.]
[유튜버 : 원하는 거 필요 없어요.]
회유가 통하지 않자 전력 질주로 달아난 이 남성은 유튜버에 붙잡혀 결국 경찰에 인계됐습니다.
음주 운전자를 쫓는 사람은 이른바 '음주운전 헌터'라 불리는 유튜버 '담양오리'입니다.
3~10명까지 단체로 활동하며 광주·전남 유흥가 등지에서 음주 운전자를 신고하고 검거에 조력하고 있습니다.
[최영수/유튜버 '담양오리' : 뉴스에도 가정을 꾸리고 열심히 사는데 가정이 파탄 나는 사람. 그런 거 보면 화도 나고(해서….)]
활동을 시작한 지 2달 만에 50건 넘는 음주 운전자가 붙잡히면서 속이 뻥 뚫린다는 반응이 나옵니다.
[이현지/광주시 북구 용봉동 : 음주운전을 저지르는 사람들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화가 나고 그 사람들이 처벌받았으면 좋겠다는.]
반면 돈벌이를 위해 음주운전을 방관하고 추격전을 벌이면서 도로의 교통안전을 해치고 있다는 비판도 받고 있습니다.
[우시원/광주시 서구 화정동 : 방관하며 음주 운전자를 위험하게 추격하고 돈벌이로 이용한다는 것이 참 씁쓸합니다.]
사회 질서를 해치는 이들에게 사적 제재를 가하는 유튜브 콘텐츠에 이어 '음주운전 헌터' 콘텐츠까지 나오면서 공익이냐 사익이냐를 두고 사회적 논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최복수 KBC, 화면제공 : 유튜브 채널 '담양오리')
KBC 고영민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배현진 쓰러져도 공격…"두피 1cm 봉합, 안정위해 입원"
- [단독] 긁힌 벤츠인데 "정상"…고객 속이고 서명도 위조
- [단독] 푸른꽃게는 미끼였다…"고수익 보장" 돈 들고 잠적
- "이런 세계지도 안 돼"…중국 세관 한국인 억류
- "화난다" 음주차량 쫓는 유튜버…아찔 추격전에 우려도
- "기회 잡아라" 박사님의 투자 권유…알고 보니 대역배우
- 윤 대통령 "출퇴근 30분 시대"…134조 전국 GTX 구상
- 이재명 피습 이어 또…"정치테러 규탄" 정치권 한목소리
- "안전관리자 못 구해"…중대재해법 앞둔 83만 사업장
- 탑승객 전원 사망…우크라 포로 탄 '수송기 추락' 공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