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한림원 대상 박남규 교수, 젊은공학인상 하정우-최장욱씨
2024. 1. 26. 0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공학한림원이 25일 한국공학한림원 대상에 태양전지 분야 석학인 박남규 성균관대 교수(사진)를 선정했다.
젊은공학인상에는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인공지능(AI) 이노베이션 센터장과 최장욱 서울대 교수를 선정했다.
박 교수는 차세대 태양전지 소재인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갖는 광흡수 물질을 이용해 안정적이면서 효율이 높은 '고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최 교수는 리튬이온전지, 전고체전지 등 차세대 이차전지 분야에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공학한림원이 25일 한국공학한림원 대상에 태양전지 분야 석학인 박남규 성균관대 교수(사진)를 선정했다. 젊은공학인상에는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인공지능(AI) 이노베이션 센터장과 최장욱 서울대 교수를 선정했다.
박 교수는 차세대 태양전지 소재인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갖는 광흡수 물질을 이용해 안정적이면서 효율이 높은 ‘고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하 센터장은 한국 최초의 초거대 언어 AI인 ‘하이퍼클로바’를 개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최 교수는 리튬이온전지, 전고체전지 등 차세대 이차전지 분야에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동아일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마스크 쓴채 “배현진 의원이죠” 확인뒤 18초간 15차례 돌로 내리쳐
- 7년여 만에 일단락되는 국정농단 수사·재판… 뭘 남겼나[사설]
-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134조 재원’ 대책 없인 희망고문[사설]
- 취객 뒷수발에 파출소 마비… 별도 시설 만들고 비용 물려야[사설]
- 선거제 ‘갈팡질팡’ 민주당…이원욱 “소멸해야 할 정당”[중립기어 라이브]
- 한국, 말레이와 3-3 무승부로 조 2위…16강 상대는 사우디 혹은 태국
- 근시가 심하고 날씨가 항상 구름 낀 것 같은
- [오늘과 내일/장원재]여권 대선주자가 인구 부총리 맡아라
- 대법관 후보에 박순영·박영재·신숙희·엄상필·이숙연·조한창
- ‘당선무효형’ 이은주 사직 건 본회의 가결…기호 3번 지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