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선] AI 상용화의 원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으로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들이 막 나올 거예요. 챗GPT만으로도 너무 신기한데, AI가 기반이 된 굉장히 많은 변화가 또 일어나는 거죠."
지난해 말 챗GPT 1년을 즈음해 앞으로의 AI 전망을 묻자 다수 전문가가 내놓은 예측이다.
챗GPT를 만든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는 자체 AI 반도체 생산시설 구축을 위해 아랍에미리트(UAE) 투자자들 및 대만 TSMC와 협의 중이라고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으로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들이 막 나올 거예요. 챗GPT만으로도 너무 신기한데, AI가 기반이 된 굉장히 많은 변화가 또 일어나는 거죠.”
이달 초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 CES에서는 실생활에 사용되는 가전부터 교통, 자동차, 헬스케어, 스마트홈, 로봇 등 모든 영역에 AI가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이런 것도 AI가?’라고 할 만한 것들도 등장한다. 아기 체형 정보와 기존 기저귀 사이즈를 입력하면 AI가 최적화된 사이즈를 제시해 준다. 얼굴 사진을 보여주면 AI가 피부 상태를 파악해 알맞은 제품과 관리 방법을 알려준다. 어려운 수학문제도 풀어준다.
AI 운영을 위한 AI 반도체 몸값은 오르고 있다. AI 반도체 시장의 90%를 장악한 엔비디아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다. 챗GPT를 만든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는 자체 AI 반도체 생산시설 구축을 위해 아랍에미리트(UAE) 투자자들 및 대만 TSMC와 협의 중이라고 한다. 국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도 손잡을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 칩을 공개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나 구글도 자체 AI 반도체를 개발 중이다.
이와 반대로 AI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점점 더 커지는 듯하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보고서에서 전 세계 채용의 40%가 생성형 AI의 영향을 받게 되고, 일부 일자리는 AI가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전망했다. AI로 기업 수익성은 향상되지만 노동자 임금은 줄어들어 부의 불평등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았다. 실제 AI가 사람의 일을 대체하면서 구조조정 사례가 늘고 있다. AI로 인한 에너지 고갈과 딥페이크 등 범죄 악용도 현실에서 확인되고 있다.
AI 부작용 우려는 충분히 귀담아듣고 고민해야 한다. 그러나 변화의 움직임을 늦출 수 없다. 전 세계적인 AI 파도에 올라타지 못한다면 더 큰 어려움을 만날 수 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운영체제(OS),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례에서 이미 확인했다.
올해가 AI 상용화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한다.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잘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AI 경쟁력을 갖추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기업, 스타트업들이 다수 존재한다. 규제를 걷어내고, 인력 양성과 투자 활성화, 초격차 기술개발 등 뒷받침해 줘야 한다. 기업들이 소비자를 위한 AI 서비스를 더 고민한다면 많은 사람이 AI의 편의를 누릴 것이다.
이진경 산업부 차장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