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 국내 9개 카드사(신한, 롯데, 비씨, 삼성,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여신금융협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와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13개 기관은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나가는 데 뜻을 함께하고, 착한가격업소가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달앱 등 민간 플랫폼과 협업을 통한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지원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 국내 9개 카드사(신한, 롯데, 비씨, 삼성,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여신금융협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와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13개 기관은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나가는 데 뜻을 함께하고, 착한가격업소가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착한가격업소에서 국내 9개 카드사 카드로 1만 원 이상 카드 결제 시 1회당 2천원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다만, 월별 할인 혜택 제공 횟수 등은 카드사별로 상이(카드사별 2월 중 계획 확정 예정)하다.
작년에는 신한카드로 결제하는 경우에만 혜택이 제공되었으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한카드를 포함해 롯데, 비씨, 삼성,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등 국내 9개 카드사로 확대된다. 각 카드사는 2월 이후 캐시백, 청구할인, 포인트 제공 등 다양한 형태로 혜택을 제공하며 카드사별 홈페이지와 앱(APP) 등을 통해 착한가격 업소 홍보를 지원한다. 상세 내용은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 참조하면 되고, 혜택 제공 방식과 시기는 카드사별로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착한가격업소 24개 업소에 1개 업소당 400만 원 한도로 간판·집기 비품 교체 및 수리 등을 지원하고, 소상공인연합회는 사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신규 가맹점 발굴 등을 지원한다. 행정안전부와 금융감독원, 여신금융협회는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관 간 협력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등 행정지원을 제공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난해부터 착한가격업소 지원을 위한 국비(15억 원)를 확보한 데 이어 올해는 국비 지원을 보다 확대(18억 원)하고 배달앱 등 민간 플랫폼과 협업해 착한가격업소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비 지원으로 업소당 평균 지원액이 22년 45만 원에서 23년 85만 원으로 증액됐다.
또한, 민간 배달플랫폼을 통한 착한가격업소 메뉴 배달 시 할인쿠폰 발급 등 배달료를 추가 지원(국비 30억 원, 건별 지원액 등은 3월 확정 예정)하고, 민간 플랫폼의 위치기반서비스와 연계하여 이용자가 착한가격업소 운영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할 예정(3월 이후)이다.
지난해 12월 기준 한식·일식·중식·양식 등 외식업 5,257개, 세탁·이용·미용·목욕업 등 외식업 이외 업종 1,808개 등 국민의 수요가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7,065개소가 지정‧운영 중이다.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지원 확대를 통해 2024년 말까지 1만 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착한가격업소는 사업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가 2011년부터 지정·운영해 온 제도로, 주변 상권 대비 저렴한 가격 및 위생‧청결, 공공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한다. 선정된 착한가격업소에는 지방자치단체 지원 조례 등을 근거로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세제 혜택과 쓰레기봉투, 주방세제, 고무장갑 등 각종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이상민 장관은 "정부는 서민의 물가 부담 완화와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며 "시설 개선 등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확대하고, 민간 협업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국민께서 외식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상 제작=노컷TV 이희선PD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노컷TV팀 채승옥 cso5070@nocutnew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 걸고 정치 안 한다"던 백종원 총선 나설까
- "男 여러 명이 신체 만지는데 방치"…누드 연기자의 소송[이슈세개]
- '쓰레기 무단 투기? 내가 언제요'…알고보니 '봉투털이범'이 있었다
- "평생 불구로 살아야 하는데…" 유연수 선수 어머니 울분
- "뉴진스 포토카드 팔아요"…허위 글로 돈만 꿀꺽한 20대의 최후
- 尹, 전통시장서 상인들과 의정부 부대찌개·코다리조림 오찬
- GTX계획 정부발표 전 온라인에 유출…정부 법적조치 준비
- 서천시장 화재 현장서 전선 끊어진 흔적…국과수, 정밀 감정
- 김정은 "생활필수품도 제공 못하는 불균형…심각한 정치문제"
- 한동훈, 김건희 여사 논란에 "제 입장은 변한 게 없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