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에게 물어야 할까" 가스라이팅 피해자 류경수, '선산' 속 모성애라는 정의 [TEN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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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호에게 엄마는 정말 소중한 존재지만, 객관적으로 그 방식이 옳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누군가를 세뇌하는 게 옳은 방식은 아니니까요. '선산' 속 모성애라, 글쎄요. 오은영 박사님한테 여쭤봐야 할 것 같은 문제네요."2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난 배우 류경수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선산'에서 '근친상간'으로 낳은 아들에게 선산을 물려주기 위해 주변 사람들을 살해한 엄마의 모성애에 대해 "김영호는 가스라이팅을 당한 아들"이라며 이렇게 말했다.'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류경수는 연상호 감독에 대해 "믿음이 있다. 연상호 감독님의 프로덕션은 항상 화목한 직장이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내 인생의 귀인"이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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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아시아=태유나 기자]
"김영호에게 엄마는 정말 소중한 존재지만, 객관적으로 그 방식이 옳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누군가를 세뇌하는 게 옳은 방식은 아니니까요. '선산' 속 모성애라, 글쎄요. 오은영 박사님한테 여쭤봐야 할 것 같은 문제네요."
2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난 배우 류경수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선산'에서 '근친상간'으로 낳은 아들에게 선산을 물려주기 위해 주변 사람들을 살해한 엄마의 모성애에 대해 "김영호는 가스라이팅을 당한 아들"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연상호 감독이 기획과 각본에 참여하고, '부산행', '염력', '반도' 조감독으로 연상호 감독과 손발을 맞췄던 민홍남 감독이 연출과 각본을 맡았다. 극 중 류경수는 서하의 삶에 들이닥친 이복동생이자 선산 상속을 요구하는 김영호 역을 맡았다.
'선산'에서는 ''근친상간'이라는 통념을 벗어난 파격적인 소재가 '반전의 키'로 등장한다. 연쇄살인범은 김영호(류경수 분)의 엄마이자 윤서하(김현주 분)의 고모였다. 김영호는 윤서하의 아버지가 여동생과의 근친상간을 통해 태어난 아들이었다.
이에 대해 류경수는 "일상에서 접할 수 없는 소재지만, 전면에 배치가 되는 게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게 주가 되는 게 아니라서 이 인물들 간의 관계나 가족에 대해 더 고민했다. 가족의 모양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게 됐다"고 말했다.
류경수는 캐릭터 준비 과정에 대해 "일상에서 보이는,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물이 아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말로, 논리로 해결하면 드라마가 이어지지 않으니까. 아예 접근할 수가 없는 느낌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겉모습도 어딘가 오래 고립돼있다가 나온 듯 이상하고 이질적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야생 동물 다큐멘터리를 보며 캐릭터를 만들어 나가기도 했다. 류경수는 "무리를 지어 다니는 늑대나 들개인데 타의에 의해 이탈이 된 짐승을 상상했다. 무리에서 탈락한 야생 동물의 느낌은 어떨까 상상해봤다. 경계도 심할 것 같고 두려운 것도 많을 것 같고, 무리의 품을 원할 수 있고"라고 설명했다.
캐릭터를 위해 2시간 가까이 분장도 해야 했다. 류경수는 "수염을 붙이는 작업이 매우 따갑더라. 수염을 처음 붙여봤는데 일단 많이 붙여놓고 덜어내는 과정이었다. 덜어낼 때 진짜 따갑다. 지울 때도 석유 같은 거로 지웠다"며 "배우들 다 같이 만나는 장면이면 내가 먼저 가서 분장을 받고 가장 마지막에 나간다. 마치 명절에 친척들이 찾아왔는데 떠나가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주변 사람 중에 저보다 한 살 많은 사람이 있는데 흰머리가 되게 많다. 흰머리가 많을 수 있고, 새치일 수도 있는데 흰머리가 많은 게 이상해 보이더라. 나이가 가늠이 안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있었다. 아래 이빨 부분은 뒤틀리게 착용했다. 의상은 단벌로 갔으면 싶었다. 왜 같은 옷을 입고 다니는 건지, 빨래를 하는 건지, 입고 자는 건지 예측을 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을 생각하며 만들어 나갔다"고 덧붙였다.
류경수는 연상호 감독에 대해 "믿음이 있다. 연상호 감독님의 프로덕션은 항상 화목한 직장이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내 인생의 귀인"이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선산' 출연 이유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가족에 대한 이야기가 평범하지만은 않아서 나만의 방식으로 해결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대사를 줄이는 과정도 있었다. 최대한 말이 없었으면 했다. 그래야 궁금하고 두려울 것 같았다"고 말했다.
김현주, 박희순과의 케미는 어땠을까. 류경수는 "선배들이 어떻게 작업하나 구석에서 훔쳐봤다. 무슨 대화를 하는지, 어떻게 준비하는지 그런 것들을 오래 지켜봤다. 선배님들은 강요가 없었다. 편하게 할 수 있게, 꿈을 펼칠 수 있게 도와줬다. 나이가 많이 들어서 선배가 되면 나도 저런 에티튜드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고마워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장르나 역할을 묻자 류경수는 '로맨스'를 꼽으며 "사랑하는 연기를 하고 싶다. '도시 남녀의 사랑법'이 장르는 로맨스였는데 나는 헤어진 상태의 연인이었다. 어려울 것 같은데 해보고 싶다. 지금까지 서로 사랑하는 연기를 한 적은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제 목표는 연기를 계속하는 겁니다. 저는 부름을 받는 직업이니까, 계속 부름을 받았으면 좋겠어요. 더 열심히 잘하려고 할 테니 지켜봐 주세요."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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