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박상욱 서울대 교수 임명

우형준 기자 2024. 1. 25. 15:21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설된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임명된 박상욱 서울대 교수가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새로 신설하는 과학기술수석에 박상욱 서울대 과학학과 교수를 내정했습니다.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은 오늘(2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선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실장은 박 신임 수석에 대해 "기초과학과 과학기술정책학을 전공하고 과학기술 혁신 정책 분야의 연구 및 정책 자문에 활발히 참여하는 등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겸비했을 뿐 아니라 정책적 식견이 높고 연구개발(R&D) 시스템에 대한 쇄신 의지도 갖췄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래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기술과 R&D 투자 대상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제반 정책을 조정하고 조율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신임 수석은 "과학기술로 우리나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하겠다"며 "인공지능과 양자, 바이오 등 전략기술 분야에서 역량을 확보하고 산업을 키우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연구 현장의 과학기술인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조율하겠다"며 "연구자, 연구행정 종사자, 과학도 등 여러 관계 단체와 합심해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선도형·강대국 형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신임 수석은 1972년생으로 서울대 화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영국 서섹스대에서는 과학기술정책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섹스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뒤엔 서울대 공대와 행정대학원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연수했고 숭실대에서 행정학 교수를 지냈습니다.

국가·산업 혁신 시스템 관련 정책, 신재생에너지 정책, 과학기술 행정·연구 체계 등이 주요 연구 분야다. 서울대 박사과정 재학 중엔 온라인 과학기술 단체인 한국과학기술인연합을 결성해 정책 참여 운동을 펼쳤습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경영평가위원, 행정자치부 정부3.0혁신 평가위원,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문위원 등 정부 역량 평가에도 활발하게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서울대 과학학과에서 과학기술 정책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