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아이언, '쇼미3' 준우승➝대마초⋅폭행 굴곡진 삶 마감..3주기 [Oh!쎈 이슈]

최이정 2024. 1. 25. 08: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래퍼 아이언(본명 정헌철)이 갑작스럽게 사망해 충격을 안긴 지 어느덧 3년이 됐다.

아이언은 지난 2021년 1월 25일 오전 10시 25분께 서울 중구에 있는 한 아파트의 화단에서 피를 흘린 채 발견됐다.

갑작스럽게 아이언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면서 연예계는 그야말로 충격에 빠졌던 바다.

당시 아이언은 A씨의 얼굴을 떄리고 흉기로 허벅지를 자해하며 "네가 찌른 거라 경찰에 말하겠다"라고 협박한 혐의를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최이정 기자] 래퍼 아이언(본명 정헌철)이 갑작스럽게 사망해 충격을 안긴 지 어느덧 3년이 됐다.

아이언은 지난 2021년 1월 25일 오전 10시 25분께 서울 중구에 있는 한 아파트의 화단에서 피를 흘린 채 발견됐다. 경비원이 경찰에 신고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사망 판정을 받았다. 향년 29세.

갑작스럽게 아이언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면서 연예계는 그야말로 충격에 빠졌던 바다.

아이언은 지난 2014년 방송된 케이블채널 엠넷 래퍼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시즌3에 출연했고, 최종 준우승을 거머쥐었다. 그 만큼 특유의 개성 있는 랩 실력과 비주얼로 각광받으며 힙합팬들에게 주목받았다. 아이언은 2015년 3월 ‘blu’를 발표하며 정식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아이언은 ‘쇼미더머니3’ 이후 음악보다는 여러 구설에 오르내리며 논란의 주인공이 됐다. 아이언은 2016년 대마초를 흡연한 혐의(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로 경찰조사를 받은 뒤 검찰에 송치, 불구속 입건됐다. 이후 3개월 만에 신곡을 발표해 대중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또 아이언은 2018년 전 여자친구 A씨에 대한 상해와 협박 혐의를 받고 재판장에 섰다. 당시 아이언은 A씨의 얼굴을 떄리고 흉기로 허벅지를 자해하며 “네가 찌른 거라 경찰에 말하겠다”라고 협박한 혐의를 받았다. 아이언은 징역 8월,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80시간을 선고받았다. 

아이언은 그러다가 2020년 9월 SNS를 통해 “첫 앨범을 발매하고 4년이라는 시간 동안 저는 제 인생을 많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아프고, 억울하고, 화가 나고, 슬프고 그 끝엔 제 자신이 있더라고요. 책임져야하는, 제 스스로 한 선택들이 있었습니다. 제가 '멋'이라고 생각했던 많은 것들이 사회에 통용되지 않는 저만의 어설픈 정의였다는 깨달음과 앞으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어떠한 행보를 이어나가야 할 지에 대한 고민 등 저라는 사람은 바보같이도 직접 느껴보고 경험해봐야만 무엇이 옳고 그른지 깨닫는 것 같아요”라고 심경을 전하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하지만 논란은 그치지 않았다. 그 해 12월 자신에게 음악을 배우던 고등학생 제자이자 룸메이트 B씨를 야구방망이로 폭행한 혐의(특수상해)로 경찰에 체포된 것. 이와 관련해 아이언은 "훈육 차원이었다"라고 해명했지만 비난은 이어졌다.

이어 아이언은 특수폭행 혐의 조사를 받던 중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게 됐다. 이에 따라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됐다. 

/nyc@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