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체 우주정거장서 컴퓨터 프로세서 100여개 동시 실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자체 우주정거장에서 컴퓨터 프로세서 100여개를 동시에 시험하며 미국과의 반도체 전쟁을 우주로 확대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우주기술연구원(CAST) 연구진은 지난달 중국어 학술지 우주환경공학에 게재한 논문에서 자국 우주정거장 '톈궁'(天弓)이 현재 100개 이상의 컴퓨터 프로세서를 동시에 시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이 이러한 시험을 할 수 있는 것은 자체 우주정거장을 가진 덕분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이 자체 우주정거장에서 컴퓨터 프로세서 100여개를 동시에 시험하며 미국과의 반도체 전쟁을 우주로 확대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우주기술연구원(CAST) 연구진은 지난달 중국어 학술지 우주환경공학에 게재한 논문에서 자국 우주정거장 '톈궁'(天弓)이 현재 100개 이상의 컴퓨터 프로세서를 동시에 시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28∼16나노(㎚, 10억분의 1m) 공정 범위에 걸쳐 새로운 고성능 반도체 20여개가 이미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공개했다.
그러면서 이들 칩이 다른 나라가 우주에서 사용하는 칩보다 상당히 발전됐다고 덧붙였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우주에서 현재 사용하는 칩들이 30년 된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고 밝혀왔다.
일례로 현존 최고 사양의 제임스웹우주망원경(JWST)에 사용된 RAD750 프로세서는 250나노 구식 기술을 활용해 제작됐다.
중국 연구진은 톈궁에서 시험한 반도체들은 온전히 중국에서 설계·제조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이 독자 개발한 '스페이스OS' 운영 시스템에서 테스트가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더 많은 중국 반도체 제조사들이 곧 각 사의 최고 제품을 우주에서 시험하고자 줄을 설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 또는 군사 목적의 많은 기밀 칩은 톈궁으로의 일상적 보급 임무에 끼워져 우주로 발사될 수 있고 우주비행사들이 엄격한 방사선 시험을 위해 우주정거장 바깥에 이를 설치한다.
이들 칩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고 그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는 우주 정거장의 강력한 통신 시스템을 통해 다시 지구로 전송될 수 있다. 또 필요할 경우 해당 칩들은 추가 시험을 위해 다시 우주비행사들과 함께 지구로 돌려보내질 수도 있다.
이러한 대규모 시험은 기술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고 중국 우주 등급 칩의 연구·개발(R&D)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그러나 제조사, 설계 세부 사항, 칩의 성능 매개변수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중국이 이러한 시험을 할 수 있는 것은 자체 우주정거장을 가진 덕분이다.
미국 등 15개국이 참여하는 국제우주정거장(ISS)은 톈궁보다 크고 유사한 실험을 진행할 수 있지만, ISS에 실리는 모든 적재물에 대한 정보를 참여국이 공유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이에 국가 안보와 기술적 기밀과 관련한 반도체 시험을 하는 데는 불편하다고 SCMP는 설명했다.
ISS 헌장은 또한 군사 기술과 관련한 실험도 명시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2017년 러시아 화물 우주선이 불분명한 목적의 장비를 실어 날라 NASA와 미국 언론의 표적이 됐다.
이런 가운데 NASA는 지난해가 돼서야 두 곳의 민간 업체에 유인 달 착륙, 화성 탐사 같은 미래 중요한 우주 임무를 위한 새로운 반도체의 설계와 제조를 맡기기로 결정했다. 오픈 소스 RISC-V 아키텍처에 기반한 이 새로운 칩은 기존 프로세서보다 100배 빠르며 내년에 우주로 보내질 예정이다.
2045년까지 세계 최강 우주 강국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운 중국은 최고 경쟁자가 더 이상 NASA가 아니라 스페이스X로 대표되는 민간 우주 기업이라고 여긴다고 SCMP는 짚었다.
그러면서 스페이스X의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는 필요한 양이 많고 예상 수명이 짧다는 이유로 저렴한 상업용 칩을 대거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연구진은 중국이 장기간 궤도에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작동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범위의 고성능 칩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 중국 우주 전문가들은 몇 년 안에 고성능 저비용의 우주 등급 칩에 대한 세계적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본다고 SCMP는 전했다.
pretty@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야탑역 '흉기난동' 예고글…익명사이트 관리자의 자작극이었다 | 연합뉴스
- 수능날 서울 고교서 4교시 종료벨 2분 일찍 울려…"담당자 실수" | 연합뉴스
- YG 양현석, '고가시계 불법 반입' 부인 "국내에서 받아" | 연합뉴스
- 머스크, '정부효율부' 구인 나서…"IQ 높고 주80시간+ 무보수" | 연합뉴스
- [사람들] 흑백 열풍…"수백만원짜리 코스라니? 셰프들은 냉정해야" | 연합뉴스
- '해리스 지지' 美배우 롱고리아 "미국 무서운곳 될것…떠나겠다" | 연합뉴스
- [팩트체크] '성관계 합의' 앱 법적 효력 있나? | 연합뉴스
- "콜택시냐"…수험표까지 수송하는 경찰에 내부 와글와글 | 연합뉴스
- 전 연인과의 성관계 촬영물 지인에게 보낸 60대 법정구속 | 연합뉴스
- '앙투아네트 스캔들 연관설' 다이아 목걸이 67억원 낙찰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