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신안선 발굴 가치 확산 ‘해저유물 방문자센터’ 건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 신안군이 대한민국 수중 발굴의 출발점이 된 신안선 발굴의 역사적 가치 확산과 문화유산 향유 기회 증대를 위해 신안해저유물 방문자센터 건립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신안선 발굴 해역이 있는 증도면 방축리에 들어서게 될 방문자센터는 방문객들에게 신안해저유물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알리고, 해저 유물을 활용한 실감형 디지털콘텐츠 제작, 미디어아트를 통해 다양한 체험과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에 따르면 지난 1976년 신안 증도 앞바다에서 어부의 그물에 건져 올라온 도자기로 시작된 신안선 발굴을 통해 14세기 동아시아의 대외교역과 찬란했던 도자기 문화의 정수를 보여주는 2만 7000여 점의 해저 유물을 세상에 선보였다.
신안선은 1323년 중국 원나라의 절강성 닝보(寧波)항을 출항해 일본 규슈의 하카타(博多)항으로 가던 무역선으로 항해 도중 한국의 신안 앞바다에서 침몰했다. 배의 규모는 최대 길이 34m, 너비 11m로 200여 명이 승선하는 초대형 무역선이었다.
지난 1984년까지 9년 동안 11차례의 수중 발굴에 동원된 잠수사는 총 9869명이었으며 3000 시간의 잠수를 통해 유물 인양 작업이 이뤄졌다.
인양 작업은 문화재관리국(현 문화재청)과 국립중앙박물관, 해군지원단(심해잠수사), 전라남도, 신안군, 목포경찰서 등 여러 기관이 참여하는 국가적인 사업으로 추진됐다.
유물들은 바지선과 해군함정에서 1차 세척을 거쳐 지도읍의 발굴본부에서 분류한 다음 국립광주박물관과 목포의 문화재보존처리소(현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 보내졌다. 그 후 1986년 발굴 해역 인근에는 기념비만 세워졌으며 발굴된 수많은 유물은 서울로 가 버렸다.
십수 년의 시간이 지난 2010년부터 신안군은 ‘보물섬’으로 알려진 증도에 신안선 발굴기념관, 증도해저유물 테마파크, 신안선 해저 유물 체험관 등 다양한 기념시설 건립을 위해 국비 지원을 요청했지만 접근성이 좋지 않고 유사 시설이 목포와 광주에 있다는 이유로 번번이 좌절을 겪었다.
신안군이 지난 2019년 신안해저유물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광주박물관으로 전부 이관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지속해서 문화재청과 국회에 박물관 건립 지원을 요청한 결과 올해 문화재청으로부터 ‘신안해저유물 방문자센터 건립 사업’ 총사업비 80억원이 확정됐다.
신안선 발굴 해역이 있는 증도면 방축리에 들어서게 될 방문자센터는 방문객들에게 신안해저유물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알리고, 해저 유물을 활용한 실감형 디지털콘텐츠 제작, 미디어아트를 통해 다양한 체험과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군민들의 염원이었던 신안해저유물 관련 시설의 국비 지원 확정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해저유물의 진정한 가치를 널리 알리고, 지역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안해저유물 방문자센터 건립 사업은 2024년 상반기에 지방재정투자심사와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고, 2025년 건축공사를 시작해 2026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스포츠동아(신안)|박성화 기자 localh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가은, 45세 몸매 맞아? 과감한 비키니 ‘깜짝’ [DA★]
- 아이유-BTS 뷔 웨딩사진의 의미…‘Love wins all’ 해석 이어져
- ‘고딩엄빠4’ 촬영 중단…사상 초유의 사태 “말이 안 돼”
- ‘박나래 절친’ 한혜진도 절레절레 “빡세다 빡세…그만” (줄서는식당2)
- 이지아 말본새 무엇? “생긴 게 개같이, 닮지 않았어?” (끝내주는 해결사)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