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에 ‘한동훈 테마주’ 있다면 美엔 ‘이 사람’ 있다…“땡큐 트럼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경선 레이스에 돌입한 미국 정계에 다시 '트럼프 돌풍'이 불면서, 증권시장에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관련 테마주에 투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아이오와주 경선에서 압승한 지난 16일로 시계열을 확장하면, 일주일 새 주가가 3배 가까이 뛰었다.
두 회사는 규정 위반 등의 문제로 합병에 난항을 겪으며 주가가 폭락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합병이 빨라질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테마주, 일주일 새 5배 폭등하기도
(시사저널=조문희 기자)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경선 레이스에 돌입한 미국 정계에 다시 '트럼프 돌풍'이 불면서, 증권시장에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관련 테마주에 투심이 쏠리고 있다.
23일(현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디지털월드어퀴지션'(DWAC) 주가는 2.13% 오른 50.7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 종목은 전날엔 88.36% 급등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아이오와주 경선에서 압승한 지난 16일로 시계열을 확장하면, 일주일 새 주가가 3배 가까이 뛰었다.
DWAC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만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의 모기업 '트럼프미디어앤테크놀로지그룹'(TMTG)과 합병을 추진 중인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다. 두 회사는 규정 위반 등의 문제로 합병에 난항을 겪으며 주가가 폭락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합병이 빨라질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같은 날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펀웨어'(PHUN) 주가도 19.85% 오른 0.43달러를 기록했다. 이 종목은 16일 하루 동안에만 453.49%의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현재까지 주가는 5배 넘게 뛴 상태다. 펀웨어는 지난 2020년 대선에서 트럼프 선거캠프의 전화 앱 개발 계약을 맺었다.
동영상 공유 플랫폼 '럼블'(RUM)의 주가도 32.92% 오른 6.50에 장을 마쳤다. 이 종목 역시 지난 16일 이후 주가가 2배 가까이 뛰었다. 럼블은 미국 내 보수주의자들에게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 통하며, 트럼프미디어에 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정계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백악관 재입성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아이오와 경선에서 압승을 거둔 데 이어, 유력 경쟁자였던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사퇴한 상황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24일) 치러진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도 승리하며 '대세론'을 굳혔다.
다만 이 같은 정치인 테마주는 변동성이 매우 큰 데다, 주가 상승 재료가 소멸되면 빠르게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에서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관련 테마주가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날 한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화해 모드를 연출하면서 상한가에 준하는 폭등세를 기록한 대상홀딩스‧태양금속‧덕성 등 종목은 이날엔 10%대 하락세로 장을 마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내 목졸라 살해했던 군인, 9년 후 재혼한 아내도 살해 - 시사저널
- 청소년 올림픽 선수촌에 ‘콘돔 3000개’ 배포…학부모단체 ‘발끈’ - 시사저널
- 모텔·화장실서 낳은 아이 둘 살해한 30대母…“첫째는 실수였다” - 시사저널
- 서울 엄습한 ‘전세대란’ 공포에 씨 마른 전세 물량 - 시사저널
- ‘복날’이라 개고기? 이제 ‘불법’입니다 - 시사저널
- ‘다방 연쇄살인 피해자’ 하루만 빨랐어도 살릴 수 있었다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오늘도 폭식했네’…식단 조절, 쉽게 하려면? - 시사저널
- 재벌은 망해도 3대는 간다? 균열 커지는 ‘한국식’ 오너 경영 - 시사저널
- 확 달라진 《미스트롯3》 여전히 강했다 - 시사저널
- 뉴진스 이을 5세대 아이돌은 언제쯤 대세가 될까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