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뿌리염증 때문에 임플란트? 치근단절제술 등 보존치료가 우선 [건강 올레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가 매일 쓰는 치아는 겉으로 보기엔 매우 견고해 보이지만 관리에 소홀하면 내부 조직이 염증에 감염되어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한그루치과병원 윤범희 원장(보존과 전문의)은 "치근단절제술은 치아뿌리 염증이 심한 경우에 염증을 제거한 후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난이도가 높고 보편화된 치료가 아니기에 어떤 치과에서 진행하는지에 따라 그 예후가 다르다"며 "미세현미경으로 병소 부위를 확인하여 진단 및 치료할 수 있는 곳인지, 관련 치료에 숙련된 보존과 전문의가 있는지, 치료 후에도 정기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는 곳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할 것"을 조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치아 뿌리의 가장 안 쪽인 치수까지 염증이 진행되면 음식을 먹을 때 마다 심하게 흔들리거나 진통제를 먹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이처럼 치아우식증이 심해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라면 흔들린 치아를 제거하고, 인공치아 중 외관상 가장 자연스럽고 기능적으로도 우수한 임플란트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가 모든 상황에 적합한 해결책은 아니다. 임플란트는 인공 장치로써 자연치아와 동일한 감각을 제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주변조직과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등 내 치아를 사용하는 것만큼의 만족도를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임플란트 치료 시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무턱대고 임플란트를 계획하기 보다는 우선 치근단절제술과 같은 치료를 통해 자연치아를 보존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치근단절제술은 치아 뿌리까지 심하게 번진 염증이나 잇몸고름주머니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존치료로, 치아 뿌리 끝과 그 주변에 번진 염증 조직을 제거하고 인체 친화적인 충전재를 넣어 봉합하는 치료다.
주로 기존에 신경치료를 여러 번 받았으나 염증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통증과 부기가 지속되고 있거나, 이미 임플란트를 권유 받을 정도로 충치가 심한 환자들이 주로 치료 대상이다.
다만 치근단절제술을 받은 환자라고 해서 모두가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염증이 있는 부위를 모두 찾아내고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일반적인 장비나 경험이 부족한 의료진이 집도할 시 이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염증을 제거한 부위가 생각보다 크다면 골 이식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메워 줘야 한다. 자칫 이를 간과할 경우 치근 주변의 골이 잘 차오르지 않아 회복이 더디거나, 종종 재발을 야기할 수도 있다.
따라서 치근단절제술은 일련의 치료 과정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의료진이 집도해야 하며 미세현미경과 같은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병소 부위를 확대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그루치과병원 윤범희 원장(보존과 전문의)은 “치근단절제술은 치아뿌리 염증이 심한 경우에 염증을 제거한 후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난이도가 높고 보편화된 치료가 아니기에 어떤 치과에서 진행하는지에 따라 그 예후가 다르다”며 “미세현미경으로 병소 부위를 확인하여 진단 및 치료할 수 있는 곳인지, 관련 치료에 숙련된 보존과 전문의가 있는지, 치료 후에도 정기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는 곳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할 것”을 조언했다.
이수진 스포츠동아 기자 sujinl22@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가은, 45세 몸매 맞아? 과감한 비키니 ‘깜짝’ [DA★]
- 아이유-BTS 뷔 웨딩사진의 의미…‘Love wins all’ 해석 이어져
- ‘고딩엄빠4’ 촬영 중단…사상 초유의 사태 “말이 안 돼”
- ‘박나래 절친’ 한혜진도 절레절레 “빡세다 빡세…그만” (줄서는식당2)
- 이지아 말본새 무엇? “생긴 게 개같이, 닮지 않았어?” (끝내주는 해결사)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