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월드에선 어떤 '팰'이 일을 가장 잘할까?
포켓페어 '팰월드(팔월드)'의 거점 인프라는 윤택한 플레이를 위해서 반드시 구축해야 하는 필수 항목이다. 목표는 자동화다. 플레이어가 직접 하지 않아도 자원이 쌓이도록 만들어 팰 수집과 레벨링, 그리고 보스 사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동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유능한 작업 적성을 가진 팰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총 12개 적성이 있는데, 이 중 어떤 적성을 가졌냐에 따라 업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레벨도 중요하다. 레벨은 일종의 효율로 높을수록 같은 시간을 일하더라도 더 많이할 수 있게 된다.
팰월드에는 무수히 많은 팰이 존재하기 때문에 하나 하나 잡아가며 인프라를 쌓아가기에는 비효율적이다. 많은 유저들이 최대한 빠르게 인프라 구축을 끝내고 수집과 레벨링에 집중하고 싶을 것이다.
주말 입소문을 듣고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한 입문자들은 슬슬 멀티 거점을 짓고 어느 정도 자원을 확보한 상태일 것이다. 넉넉한 자원으로 조금씩 하이테크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을 단계인 셈이다.
하이테크 인프라가 구축됐어도 이를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면 전반적인 플레이 양상에는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이제는 효율을 따질 차례다. 구축한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돌릴 수 있는 중후반 추천 팰을 정리해보았다.
■ 단일 작업 적성 추천 팰
작업 적성을 딱 1개만 갖고 있는 팰은 벌목과 채굴 등 자원캐기와 특정 시설 운영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적성이 여러 종류인 팰은 고정 배치를 해놔도 작업 도중에 다른 일이 생기면 종종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적성이 1개일 경우 이런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주로 채석장과 벌목장, 그리고 특정 자원을 캐기 위한 멀티 거점에 배치하면 좋은 효율을 낸다.
① 드릴북이 (채굴 Lv3)
스타트 지점에서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채굴 적성 '까부냥'을 쓰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슬슬 상위 테크트리를 위해 '유황'을 찾을 시기가 올 것이다. 유황 자원은 스타트 지점 북쪽에 위치한 사막에서 가장 빠르게 찾을 수 있는데, 이 때 사막 전반에서 등장하는 드릴북이를 포획하면 동선 낭비가 없다. 채굴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② 신령사슴 (벌목 Lv2)
2레벨 이상 중 단일 벌목 적성만 가진 팰은 신령사슴이 유일하다. 신령사슴은 초반 스타트 지역 주변에서도 등장하는 팰로 포획 접근성이 우수하다. 적성 2레벨과 3레벨의 속도 차이가 크긴 하지만, 벌목장과 멀티에 1마리씩만 배치해 놓으면 좋은 효율을 보인다. 효율을 높이고 싶으면 28레벨에 배우는 '그루터기와 나무'와 같이 배치하면 좋다.
③ 아주리비 (관개 Lv3)
주요 자원 중 하나인 '섬유'와 '팰지움 파편'을 제작할 수 있는 시설 '파쇄기' 전용 팰이다. 작업 적성으로 관개 하나만 보유하고 있고 3레벨로 효율이 뛰어나다. 고정 배치를 해놓으면 패쇄기를 사용할 때 유용하다. 초반에는 '씨무기'를 쓰다가 아주리비로 넘어가면 된다. 다만, 제1 사냥 금지 구역에서만 출현해 포획이 까다롭다.
④ 찌릿도치 (발전 Lv1)
전기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발전기'를 돌리기 위해서는 발전 작업 적성을 가진 팰이 한 마리는 꼭 필요하다. '작업라인 공장 2단계'를 사용하기 전까진 발전 레벨1인 찌릿도치만으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밀 씨를 위해 꼭 들려야 하는 '작은 부락' 좌측 암반 지대에서 많이 출몰해 포획 접근성도 좋다.
■ 중반 이후 만능일꾼 추천 팰
작업 적성 3개, 2레벨 이상의 팰은 만능일꾼으로 사용하기 매우 적합하다. 여러 마리를 배치해놓으면 필요할 때마다 알아서 일을 도맡는다. 작업라인, 농장, 요리, 그리고 운반까지 다양한 작업이 필요한 본진에 쓰기 적합하다.
① 마호 (불 피우기 Lv2, 수작업 Lv3, 운반 Lv2)
마호는 숯과 주괴 제작부터 음식 제조와 작업라인 운용, 거기에 운반까지 해주는 만능일꾼이다. 세 가지 작업 적성이 모두 최소 2레벨 이상이기 때문에 효율이 좋다. 30레벨 이상의 팰이 출현하는 용암 화산 주변에서 두루 서식한다.
② 플로리나 (파종 Lv3, 수작업 Lv2, 채집 Lv2, 제약 Lv2, 운반 Lv1)
초반 농사에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가시공주'의 완벽한 상위호환 팰이다. 중후반대 '농사의 신'이다. 파종부터 수확, 그리고 운반까지 플로리나 한 마리가 다 할 수 있다. 더불어 제약 적성도 있어 작업대에 약을 제조 시 플레이어를 대신하기도 한다.
③ 조이&일렉판다 (발전 Lv3, 수작업 Lv2, 벌목 Lv2, 운반 Lv3)
튜토리얼 보스인 조이&일렉판다는 작업라인 공장 2단계 전기 사용량을 커버해줄 유용한 발전 노동원이다. 거기에 수작업과 운반도 각각 2, 3레벨로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2단계부터 전기 소모량이 커 하루종일 발전에 사용된다. 같은 발전 레벨3 팰인 '핑피룡'이 있지만 범용성이 낮아 조이&일렉판다의 효율이 훨씬 높은 편이다.
※ 조이&일렉판다 포획법
1. 현상수배 상태에서 '레인 밀렵단의 탑' 던전 입장한다
2. 조이&일렉판다를 몸으로 비빈다
3. 조이&일렉판다가 어그로가 이상한 곳으로 향하는 것을 확인한다
4. 어그로가 끌린 상태에서 뒷통수에 스피어를 던지면 포획할 수 있다
④ 팽킹 (관개 lv2, 수작업 Lv2, 채굴 Lv2, 냉각 Lv2, 운반 Lv2)
범용적인 능력도 좋지만 주로 냉장고 냉각을 담당하는 팰이다. 다만, 제1 사냥 금지 구역에서만 출현해 초중반 포획은 까다로운 편이다.
⑤ 초토리 (파종 Lv2, 수작업 Lv3, 벌목 Lv2, 채집 Lv3, 운반 Lv2)
수확에 보다 특화된 초토리는 플로리나와 함께 농장을 운영하면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던전 보스와 제2 사냥 금지 구역에서 등장하는데, 던전 보스를 포획하는 것이 훨씬 난도가 쉽다.
⑥ 불무사 (불 피우기 Lv2, 수작업 Lv1, 벌목 Lv3, 채집 Lv1, 운반 Lv2)
마호에 벌목과 채집 적성이 추가된 버전이다. 용암화산이나 던전 보스로 출현한다. 벌목 레벨이 높아 나무 채집을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⑦ 아누비스 (수작업 Lv4, 채굴 Lv3, 운반 Lv2)
수작업의 신으로 종결급 팰이다. 다만, 47레벨 필드 보스로만 등장하기 때문에 후반부에 가서야 얻을 수 있다. 아누비스만 있으면 스피어, 탄약, 장비 등을 일사천리로 제작할 수 있다. 채굴과 운반도 2레벨 이상이기에 효율이 좋다.
anews9413@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