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脫엔비디아' 모색하는 오픈AI 올트먼…삼성·SK와 AI반도체 손잡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이 이번 주 방한해 AI 반도체 생산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다지기에 나선다.
업계에선 올트먼이 삼성전자, SK그룹과 AI 시대에 필수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메모리 반도체 공급과 AI 반도체 설계 기술 등과 관련한 협력 강화를 논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이 이번 주 방한해 AI 반도체 생산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다지기에 나선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올트먼 CEO는 오는 26일 입국해 최태원 SK그룹 회장,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 대표이사 사장과 잇달아 만날 예정이다. AI 반도체 개발과 공급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올트먼 CEO이 한국을 방문한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7개월 만이다.
업계에선 올트먼이 삼성전자, SK그룹과 AI 시대에 필수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메모리 반도체 공급과 AI 반도체 설계 기술 등과 관련한 협력 강화를 논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오픈AI는 현재 AI 반도체 시장을 장악한 미국 반도체기업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자체 AI 반도체 개발을 추진 중이다. 오픈AI는 올해 안에 거대언어모델(LLM)인 GPT-4의 주요 업그레이드 버전을 내놓을 예정이다.
여기에는 고가의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AI 반도체가 대량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사실상 AI 반도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H100 GPU'는 개당 가격이 최소 2만5000달러(약 3300만원) 수준으로, 여기에 수천만원 이상의 웃돈이 붙을 정도로 품귀현상이 심각하다.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올트먼 CEO는 AI 반도체 생산을 위해 아랍에미리트(UAE)의 AI 기업 G42, 영국 반도체 설계업체 ARM을 보유한 일본의 소프트뱅크그룹 등과 자금 조달을 논의 중이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인 대만 TSMC와도 AI 반도체 생산에 대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트먼 CEO가 방한해 삼성전자, SK그룹 등과의 협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이유다. 협업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오픈AI에 HBM과 같은 차세대 메모리를 공급하고, 반도체 설계 기술력을 공유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AI 반도체시장의 주도권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 HBM 설비 투자 규모를 2.5배 늘리고, 내년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시사하며 생산량을 확대하고 밝히며 공격적인 HBM 시장 공략 방침을 정했다.
현재 HBM 글로벌 시장 점유율 50%로 1위를 달리고 있는 SK하이닉스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AI인프라'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그 아래 'HBM 비즈니스' 조직을 새롭게 구성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올해 첫 경영 행보로 SK하이닉스 본사인 이천캠퍼스를 찾아 HBM 등 AI 메모리 사업을 점검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KT-오픈AI, 서울서 글로벌 AI 해커톤 개최
- 샘 올트먼 해임부터 복귀까지…긴박했던 오픈AI의 5일
- 오픈AI는 왜 이 스타트업을 골랐나... "인류에 도움되는 AI 필요해"
- 한동훈 "민주당, 판사 겁박…'위증교사 형량' 무거울 것"
- '킥보드 가격' 유치원 교사, 주먹으로 11명 더 때렸다
- 우크라, 러시아 반격용 '살상 드론' 대량 투입 임박
- 尹 "러북 대응 한중 협력 기대"…시진핑 "평화적 해결 희망"
- '온몸에 문신'·'백신 음모론'…논란 계속되는 '트럼프 정부' 지명자들
- '진짜 막걸리'의 기준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전 야구선수 정수근, '술자리 폭행' 이어 음주운전 혐의도 기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