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뷔 '러브 윈즈 올' MV 속 네모와 캠코더 의미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아이유(IU)의 선공개곡 '러브 윈즈 올'(Love wins all) 음원이 오늘(24일) 0시 공개됐다.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엄태화 감독으로부터 받은 해석 가이드와 짧은 인터뷰를 이날 오전 공개했다.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에는 주인공 아이유와 뷔를 추격하는 네모의 존재가 등장한다.
아이유의 신곡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는 오늘(24일) 0시 공개됐고, 음원은 저녁 6시에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공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수 아이유(IU)의 선공개곡 '러브 윈즈 올'(Love wins all) 음원이 오늘(24일) 0시 공개됐다.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엄태화 감독으로부터 받은 해석 가이드와 짧은 인터뷰를 이날 오전 공개했다.
엄태화 감독은 '러브 윈즈 올' 연출 참여 계기로 "아이유씨와의 재회가 가장 결정적이었다"라고 밝혔다. 그는 "2018년 이후, 5년 만의 협업이라 감회가 남달랐는데, 그때 당시에도 2년 동안 현장을 나가지 않던 중, 아이유씨의 연락을 받고 콘서트 VCR 작업을 했던 것이 이후 제 작업에 대한 동기부여가 됐다"라고 부연했다.
엄 감독은 "마찬가지로, 이번 역시 촬영장에 대한 즐거움을 다시 일깨워주는 작업이었다. 세계관 자체가 현실과 달리 이질적이고 추상적인 설정인 만큼 뮤직비디오에 대한 여러 시각에 따른 다양한 해석들 역시 환영한다"라고 전했다.
다음은 아이유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가 공개한 '러브 윈즈 올' 해석 가이드 전문.
1. 추격하는 '네모'의 존재
두 사람을 집요하게 쫓는 '네모'의 정체가 팬들 사이에서 가장 의견이 분분하다. 팬들은 "세상을 점령한 외계 세력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좀비다." "기현상을 일으키는 유령이다." 등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네모'는 주인공들을 향한 차별을 뜻하며, 나아가 우리 일상에서 만연한 각종 차별과 억압 등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을 것이다.
2. KEY ITEM '캠코더'의 의미
다음으로 사전 프로모션 콘텐츠마다 등장했던 '캠코더'의 존재다. 영상 속 시간 배경은 현재이지만, 캠코더가 찍히는 화면의 설정값은 폐허가 되기 전 멀쩡했던 세상이다. 캠코더의 렌즈는 곧 사랑의 필터를 의미한다. 또한 인물들의 내적 혹은 외적인 모습을 뛰어넘어 세상의 아름다운 것들을 바라볼 수 있는 중요한 장치로 볼 수 있다.
캠코더 속 세상에서 그들은 현실에서처럼 지저분한 행색이 아닌 생기 있고 단정한 모습에, 근사하게 차려진 맛있는 음식들을 먹는가 하면, 윤이 흐르는 드레스와 턱시도를 입고 많은 공간을 당당히 누비며 상상만 해오던 행복을 만끽한다.
3. 주인공들의 모습
주인공들의 모습에도 누리꾼들의 궁금증이 폭발한 상황. '말하지 못하는 이와 왼쪽 눈으로만 세상을 보는 이의 디스토피아 세계관 생존기'로도 보여지는 이 뮤비에는 여러 상징이 존재한다.아이유의 입술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체인이 작게 걸려있는데, 이는 곧 세상과 온전히 소통하기에 어려움이 있음을 뜻한다. 뷔 역시 왼쪽 눈에 백색의 렌즈를 착용해, 한 눈에 보기에도 두 사람이 세상의 난관들을 헤쳐가기에 많은 어려움들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이들은 '네모'로부터 폐허가 되어버린 세상에, 서로를 더욱 의지할 수밖에 없으며, 각자 상처를 입고 지친 상황에서도 끝까지 이겨내고자 한다.
4. 왜 웨딩드레스와 턱시도일까?
마지막으로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다. 아이유와 뷔는 폐허에서 각자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를 골라 입었다. 여기서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는 가장 상투적이라 할 수 있는 '사랑의 결실'을 상징한다. 뮤비에서 두 사람은 이 옷들을 입고, 사진을 찍고, 노래를 하며 즐겁게 노는 등 그동안 일상에서 하기 어려웠던 일들을 함께 하며 잠시나마 행복을 누린다.
하지만 끝내 '네모'로 인해 육체가 소멸되고 그들이 걸치고 있던 '옷'만 남게 된다. 두 사람은 마지막 캠코더 화면에서 이들이 공중으로 떠오르는 것으로 암시되는데, 이는 온갖 억압과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날아갈 수 있음을 뜻한다. 결정적으로 하늘에서 떨어지는 드레스와 턱시도는 현실에서 의미 있고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형식들이 과연, 참 본질을 보여주는가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는 의미도 내포한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수정 기자 eyesonyou@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N:터뷰]이븐 "잘하는 친구들 모여 있어서 진짜 자부심 있어요"
- [현장EN:]'공연 전문' 인스파이어 아레나, 영종도라 가능했던 배경
- [현장EN:]'솔로 데뷔' 설아 "이 앨범, 아쉬운 거? 없어요"
- 발매 두 달 된 태연 '투 엑스', 인기 여전…음악방송 3관왕
- 양현석, YG 자사주 200억 매입…지분율 19.3%
- 탑독 출신 곤, 정다야와 결혼 "행복하게 살겠습니다"
- 김재중, 20년째 사생 택시 피해…"큰 처벌받길 바란다" 경고
- 베이비몬스터 '배러업' MV, 53일 만에 2억 뷰
- 에이티즈 새 월드 투어, 한국 이어 일본 공연도 매진
- 르세라핌이 가진 '불안'은?…2월 19일 미니 3집 '이지'로 컴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