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소폭 하락…리비아 생산 재개, 미국 북극한파 후퇴(종합)

신기림 기자 2024. 1. 24. 06: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유가가 약보합세를 보였다.

23일(현지시간) 3월 인도분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은 39센트(0.52%) 하락한 배럴당 74.37달러에 마감했다.

리비아가 주요 유전에서 생산을 재개하고 겨울 폭풍 이후 미국 노스다코타의 생산량이 서서히 회복했다.

리비아는 하루 30만 배럴을 생산할 수 있는 샤라라 유전의 생산을 21일 재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석유시추 장비 ⓒ AFP=뉴스1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국제유가가 약보합세를 보였다.

23일(현지시간) 3월 인도분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은 39센트(0.52%) 하락한 배럴당 74.37달러에 마감했다.

3월 인도분 북해 브렌트유도 51센트(0.64%) 떨어져 배럴당 79.55달러를 기록했다.

리비아가 주요 유전에서 생산을 재개하고 겨울 폭풍 이후 미국 노스다코타의 생산량이 서서히 회복했다.

리비아는 하루 30만 배럴을 생산할 수 있는 샤라라 유전의 생산을 21일 재개했다. 이 유전은 시위로 인해 약 2주 동안 가동이 중단됐었다.

미국에서 북극한파가 다소 후퇴하며 세 번째로 많은 원유를 생산하는 노스다코타의 생산량도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

노스다코타에서 송유관을 책임지는 주당국에 따르면 23일 일일 석유 생산량은 일주일 전의 70만 배럴보다 25만~30만 배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에 따르면 노스다코타주의 광물자원부 책임자인 린 헬름스는 생산량이 정상으로 돌아오려면 한 달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1월은 생산량 측면에서 매우, 매우 나쁜 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레이더들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의 전쟁이 석유 공급을 방해하는 중동 지역 분쟁으로 번질 조짐이 있는지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이스라엘이 나머지 인질을 모두 석방하는 대가로 가자지구 전투를 2개월간 중단할 것을 제안했다는 보도도 유가에 하방 압력을 가했다.

하지만 하마스는 이번 제안을 거부했다고 이집트 고위 관리가 AP 통신에 말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공세를 중단하고 가자 지구에서 철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이집트 관리는 말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미국 특사 브렛 맥거크가 중동을 방문해 또 다른 인질 협상과 인도주의적 전투 중단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에서 기자들에게 "논의는 매우 냉정하고 진지하게 또 다른 인질 협상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이 칸 유니스 도시를 포위하면서 가자지구 남부에서 치열한 전투가 계속됐다. 22일 공격으로 최소 21명의 이스라엘 군인이 사망했으며, 이는 공세가 시작된 이래 가장 큰 인명 손실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발트해의 주요 러시아 연료 터미널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드론 공격으로 원유 공급에 대한 지정학적 위협이 부각되면서 22일 유가는 약 2% 상승했다.

PVM오일오소시에이츠의 존 에반스는 "발트해 연안의 러시아 기업 노바텍에 대한 우크라이나 군의 공격은 더 크고 영향력 있는 전쟁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적시에 상기시켜 준다"고 말했다.

미국과 영국은 22일 예멘의 후티 반군에 대한 또 다른 공습을 시작했다. 후티 반군은 지난 두 달 동안 홍해에서 상업용 선박을 반복적으로 공격하여 컨테이너선과 유조선은 홍해 대신 우회 항로로 항해하고 있다.

한편 중국은 침체된 주식 시장을 부양하기 위해 2780억 달러 규모의 증권시장 안정기금을 투입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애널리스트 필 플린은 중국의 증안기금 투입이 석유 수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트레이더들은 수개월 동안 중국 경제가 둔화되면 원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고 우려해 왔다.

shink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