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웹툰판 `넷플릭스` 만든다…유인촌 “韓 종주국, 정부가 주도”(종합)
2027년 예산 1000억, 수출규모 3000억 목표
만화진흥위·전담팀 신설 등 조직·예산 강화
‘칸’같은 국제시상식 열고, 법·제도 기반 마련
가칭 번역지원센터·인재아카데미 설립 추진
“종주국답게 정부 차원 전략산업 육성할 것”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유 장관은 “만화·웹툰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아마존, 애플 등 시장을 노리는 글로벌 기업이 등장하고 있다”며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국가 차원에서 확실히 지원해 웹툰 종주국으로서의 위치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목표는 2027년까지 만화·웹툰 산업 규모를 4조원, 수출 규모를 2억5000만달러(약 3338억원)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문체부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관련 시장 규모는 2조6240억원으로 전년대비 23%포인트 성장했으며, 수출 규모는 1억700만 달러(약 1428억원)였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를 평정한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플랫폼이 나올 수 있도록 해외시장 확대를 지원한다. 지난해 일본에서 해외 수익만 6억 달러(약 8020억원)를 거둔 ‘카카오픽코마’을 비롯해 지난해 기준 전 세계 웹툰 플랫폼 매출 상위 5개 가운데 4개가 국내기업(카카오픽코마·카카오엔터, 네이버웹툰 등)이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우리 만화·웹툰 기업이 진출하려는 해외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진출 시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해외 진출에서 필요한 통역 및 번역 지원 예산도 올해 10억원으로 확대했다. 일본과 미국 등 주력 시장을 중심으로 국제공동제작을 지원하고 국제공모전을 추진하는 한편, 현지 특화 콘텐츠를 공급하는 한국 중소 플랫폼의 해외 진출도 돕는다. 또한 올해 민관합동 6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통해 만화·웹툰 지식재산(IP)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IP 마켓 등을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꾀한다.
웹툰 종주국 위상 강화를 위해 올 10월께 만화웹툰 관련 축제를 개최한다. ‘(가칭)국제 만화·웹툰 시상식’을 제정해 작품과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상하고, 국제적 권위의 시상식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공정하게 성장할 생태계도 구축한다. 2012년 제정한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을 ‘만화·웹툰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로 전면 개정해 산업으로서 발전할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공정 거래 기반을 강화하고자 표준계약서를 제(2종)·개정(6종)하고, 민관 협업으로 불법유통 대응과 예방에도 나선다.
유 장관은 이날 표준계약서와 최근 논란이 된 문화산업공정유통법(문산법)을 언급하면서 ‘창작자 보호’를 재차 강조했다. 유 장관은 “문체부는 창작자 보호가 우선”이라며 “거대 방송사나 플랫폼 등 각 분야마다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지만 우리 입장에선 끝까지 (창작자를) 보호해야 하고 권리주장을 할 수밖에 없다. 시간이 좀 걸릴 수 있겠지만 이 방향으로 계속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미경 (midory@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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