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이어 우유·치즈로 대안식품 '라인업' 확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에서 '가치 소비'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식품 업계가 '대안식품'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기존에는 대안식품 카테고리가 대체육에 그쳤다면, 이제는 대체우유, 대체치즈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대안육은 식품시장에서 새로운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며 "치즈·우유 등 식물성 소재를 적용한 대안식품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는 만큼 보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 상반기 출시 목표
국내에서 ‘가치 소비’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식품 업계가 ‘대안식품’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기존에는 대안식품 카테고리가 대체육에 그쳤다면, 이제는 대체우유, 대체치즈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지속 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이상 기후로 인해 친환경 제품을 찾는 수요가 늘자 품목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신세계푸드(031440)는 상반기 내 대체우유와 대체치즈 상품 출시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 가치 소비 문화와 기후 위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대안식품이 미래 성장 동력인 셈”이라고 말했다.
2021년 신세계푸드는 대안육 브랜드를 론칭하고 세계 최초로 식물성 캔햄을 출시했다. 이어 지난해 9월에는 식물성 대안식 레스토랑 ‘유아왓유잇’을 오픈하고, 함박스테이크, 후토마키, 탄탄면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든 메뉴 20여종을 선보였다. 식물성 대안식 브랜드 유아왓유잇을 론칭한 뒤 식물성 간편식(HMR) 3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식품업계가 대안식품에 관심을 갖는 것은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와 친환경, 동물복지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이 늘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탄소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식품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식물성 단백질 기반 대체식품 시장 규모는 2017년부터 연평균 15.7%씩 성장해 2026년에는 2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 역시 관련 산업군을 키우기 위해 전략을 짜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 중 ‘식물성 대체식품 산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도 다양한 상품으로 대안식품 카테고리를 넓혀가고 있다. 매일유업(267980)은 대체우유 시장에 가장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매일두유 6종을 비롯해 아몬드브리즈(6종), 어메이징오트(5종) 등 17종의 식물성음료를 판매 중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유당불내증으로 우유를 못 마시는 소비층이 단백질 섭취를 위해 대체우유를 찾는다”고 설명했다.
카페에서도 식물성 음료를 활용한 메뉴가 늘고 있는 추세다. 스타벅스의 오트 음료와 폴바셋 오트라떼, 오트 딸기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에서는 채식 인구가 늘고 있고,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헬시 플레저족(건강 관리를 즐겁게 하는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대체식품이 하나의 산업군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대안육은 식품시장에서 새로운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며 “치즈·우유 등 식물성 소재를 적용한 대안식품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는 만큼 보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시진 기자 see1205@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버지 유언 떠올렸다'…불난 아파트 맨발로 뛰어다니며 문 두드린 20대 '감동'
- 결혼 날짜까지 잡은 여친 '190차례' 찔러 숨지게 한 20대 男…재판에서 감형받은 이유
- 이탈리아 여행 갔다 인종차별·폭행 '봉변'당한 한국인…영사관 반응에 '당황'
- '횡령혐의 피소' 김수미, 억울함 호소…'연예인 망신주기'
- “개뼈이길 바랐는데”…200년 된 오두막 바닥에서 나온 뼈 정체는
- 가정폭력 저지른 정수근…‘골프채’로 아내 때리며 한 말
- 日미인대회 왕관 쓴 여성 일본女 아니었다…‘멘붕’ 빠진 누리꾼들
- '이 베트남산 망고 먹지 마세요'…잔류 농약 기준 초과
- 감쪽같이 사라진 '수백kg 딸기'…사건 발생 한 달 만에 잡힌 '딸기 도둑'의 정체
- 흉기 위협해 징역 4개월 받은 정창욱 셰프…항소했는데 대법 판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