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소녀 설아 “춤 대신 밴드 선택 이유?” 8년만 솔로에 담은 자신감[종합]
[뉴스엔 글 이하나 기자/사진 이재하 기자]
설아가 솔직한 내면을 마주하며 데뷔 8년 만에 솔로 가수로 나섰다.
1월 23일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는 우주소녀 설아의 첫 번째 싱글 앨범 ‘INSIDE OUT’(인사이드 아웃) 발매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설아는 데뷔 8년 만에 팀 내 첫 주자로 솔로 앨범을 발표했다. 본격적인 쇼케이스에 앞서 설아는 “멤버들 없이 이런 무대 서는 게 너무 걱정하고 긴장했는데 많은 분들 와주셔서 안심된다”라며 “솔로 앨범을 준비하면서부터 굉장히 걱정을 많이 했고 고민도 많이했다. 우주소녀라는 집이 있는데 피해가 가면 안 되지 않나. 실력 있게 나와야 앞으로 친구들도 솔로를 할 수 있으니까 부담감이 컸지만 준비 과정을 겪어 나가면서 성장했다”라고 솔로 데뷔 소감을 밝혔다.
설아는 우주소녀 멤버들의 응원이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설아는 “제 스타일이나 성격을 잘 알아서 최대한 부담가지 않게 목에 좋은 사탕이라든지, 츤데레처럼 잘 챙겨줬다. 나도 앞으로 멤버들에게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정말 많이 응원해 줘서 감동 받았다”라고 말했다.
‘인사이드 아웃’은 설아 만의 감성이 짙게 녹아있는 앨범으로, 설아가 생각하는 감정과 관련한 관점을 이야기한다. 단 하나의 설명으로 정의하기 어려운 다양한 감정을 진솔하게 풀어냈다. 설아는 전곡 작사와 수록곡 2곡 작곡에 참여했다.
설아는 “앨범 준비를 시작하면서부터 어떤 걸 담고 싶은지 회의를 했다. 다양하고 솔직한 색깔을 많이 보여드리고 싶다는 갈증이 있었던 것 같다. 저를 밖으로 표출하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고 ‘인사이드 아웃’이라는 타이틀을 정하게 됐다”라며 “이런 메시지는 전부터 하고 싶었다. 저에게는 뜻깊다. 제가 보여드리고 싶었던 솔직한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드리려고 노력했다”라고 답했다.
자신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설아는 “앨범 작업을 하면서 스스로한테 끊임없이 물어봐야 했고 그것에 책임도 져야 했다. 우주소녀 활동할 때는 다른 멤버들의 도움을 받아서 쉽게 갈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솔로는 다 제가 결정해야 하더라. 저랑 정말 많이 대화를 해야 했고 선택도 해야 했다. 저를 많이 알아갈 수 있는 앨범 준비 과정이었다”라고 지난 시간을 돌아봤다.
타이틀곡 ‘Without U’는 감성적인 어쿠스틱 사운드와 단단한 설아의 보컬이 잘 어우러진 밴드 팝 스타일의 곡으로, 아픔에서 벗어나 새롭게 태어나겠다는 다짐을 그렸다.
설아는 밴드 사운드와 함께 보컬적인 면모를 보여주는데 집중했다. 설아는 “솔로를 낼 거라는 얘기가 나왔을 때 많은 분이 ‘설아 춤 추겠네?’라고 생각하셨을 거다. 물론 춤도 출 거지만 첫 솔로에서 저의 음악적 색과 보컬적 면모를 보여드리고 싶었다”라며 “제가 밴드 음악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이번 기회에 해보고 싶었다. 무대 위에서 노래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드리고 싶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말을 걸 듯 담담하게 내면 깊은 곳의 외로움을 노래하는 ‘Let’s Talk(Loneliness)’, 이별과 그리움에 대해 말하는 ‘NO GIRL’까지 총 3곡이 수록됐다. 설아는 “세 곡 분위기가 다 다르다. 그 세곡이 저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 색이 진하게 나온 것 같다”라고 전했다.
아쉬운 게 전혀 없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는 설아는 “활동을 8년간 하면서 계속해서 저를 찾는 연습을 많이 했다. 정신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다. 힐링, 멘탈 케어 등에 집중해 저를 찾아가다 보니까 앨범을 만들 때 도움이 되더라. 보컬적인 면에서도 끊임없이 어떻게 소리를 내야 잘 전달될 수 있고 매력적일 수 있는지 공부했다. 앞으로 우주소녀 설아, 솔로 설아 구분 짓지 않고 다양한 방면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싶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앨범을 준비하면서 자신도 놀랄 정도로 다양한 감정을 마주했다는 설아는 “솔로 첫 앨범이기 때문에 영원히 잊히지 않을 것 같다. 너무 소중한 앨범이다. 이번 앨범을 통해서 팬 분들에게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저의 보컬적, 음악적 모습을 보여드려서 ‘설아가 혼자 무대를 채울 수 있는 아티스트구나’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거다”라고 말했다.
한편 설아의 첫 번째 싱글 앨범 ‘INSIDE OUT’은 1월 23일 오후 6시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뉴스엔 이하나 bliss21@ / 이재하 rush@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수민♥원혁 결혼식 미리보기, 이용식 “예쁘다 내딸” 눈물바다 (조선의사랑꾼)[어제TV]
- ‘김창환 딸’ 미스코리아 眞 김세연, 알고 보니 예언가였다?(헬로아트)
- 송민준 “데뷔전 임영웅 집에서 얹혀살았다…요즘도 심심하다고 불러줘”(아침마당)
- 44세 이효리, 적나라한 주름 드러낸 민낯 셀카‥쏟아진 응원
- “캥거루족” 최강희 46세에 첫 독립한 집 공개, 널찍한 마당에 입이 떡(전참시)
- 박은혜 “전남편 쌍둥이子 데리고 유학, 이혼 후 사이 더 좋아져” (4인용식탁)[어제TV]
- “이혼 흠이라는 건 옛말” 강성연→안현모 아픔 딛고 새출발…응원 쇄도 [이슈와치]
- 남의 집 애는 빨리 큰다더니, 그때 그 아역 폭풍성장 놀랍다[스타와치]
- “딸 아닙니다” 현봉식, 수현과 동갑이라고?‥반전 절친 케미
- 승리 용준형→최종훈, 정준영 출소 앞두고 기어나오는 절친들[이슈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