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웹툰 종주국 확실히… 넷플릭스 같은 플랫폼 배출"

윤선영 2024. 1. 23.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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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웹툰 산업 발전방향 발표
2027년까지 4조규모 확대 목표
유인촌 문체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윤선영 기자
유인촌(가운데) 문체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혜수 문체부 대중문화산업과장, 유인촌 장관, 윤양수 콘텐츠정책국장. 윤선영 기자
만화·웹툰 산업 발전 추진 방향.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국가 차원의 확실한 지원을 통해 웹툰 종주국의 위치를 지키고 글로벌 웹툰 플랫폼의 입지를 굳히겠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하면서 웹툰 종주국 지위를 확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만화·웹툰 분야에서 넷플릭스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을 배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유 장관은 "웹툰은 콘텐츠 분야에서 유일하게 글로벌 플랫폼을 선점하고 있고 해외에서 치열하게 분투를 벌이고 있다"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인 만큼 아마존, 애플 등 시장을 노리는 글로벌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국가 차원에서 확실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구체적인 목표로 2027년까지 만화·웹툰 산업 규모를 4조원, 수출 규모를 2억5000만 달러(약3400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만화·웹툰 산업은 콘텐츠 주요 성장 분야로 꼽힌다. 국내 만화·웹툰 산업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2조6240억원, 수출 규모는 1억764만 달러다. 전년 대비 시장 규모는 23%, 수출 규모는 31.3% 늘어난 규모다. 콘텐츠 산업의 평균 성장률보다 높은 수치다. 콘텐츠 산업의 매출·수출액 연평균 증가율은 각각 5.9%, 8.3%였다. 유 장관은 "웹툰은 세계 시장이 2030년까지 연평균 36.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으로, 현재 매우 중요한 국면"이라며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슈퍼 IP(지식재산권)가 될 웹툰을 계속 만들어낼 수 있게 효과적인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실제 웹툰은 한국이 종주국으로서 위상을 떨치고 있다. 지난해 전 세계 웹툰 플랫폼 매출 상위 5개 중 4개가 국내 기업이었다. 카카오픽코마는 일본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해외 수익 6억 달러를 기록했고 네이버웹툰은 미국에서 아마추어 웹툰 작가들의 연재공간인 '캔버스'를 운영하는 등 글로벌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문체부는 혁신적 성장 기반과 공정·상생을 토대로 한 생태계 구축에 나설 방침이다. 1분기 중 창작자·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만화진흥위원회를 출범하고 연내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만화웹툰산업팀'을 신설한다. 현행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은 '만화웹툰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로 전면 개정을 추진하고 전문 교육기관도 설립한다. 공정거래 기반을 강화하고자 표준계약서를 제·개정하고 민관 협업으로 불법유통 대응과 예방에도 앞장선다.

만화·웹툰계에서 '넷플릭스' 같은 세계적인 만화·웹툰 플랫폼이 탄생할 수 있도록 해외 진출도 뒷받침한다. 국내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시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통역·번역 지원' 예산도 기존 6억원에서 10억원으로 확대했다. 일본, 미국 등 주력 시장 공략에 총 30억원을 투입하고 만화계의 '칸 영화제' 같은 세계적인 행사도 개최할 계획이다. 축제 기간에는 국제적 권위의 작품상과 산업 종사자들에게 상을 주는 '국제 만화·웹툰 시상식(가칭)'도 연다. 내년부터는 '국제공동제작' 지원과 '국제공모전'도 추진한다.

현장 중심의 인력도 키운다. 오는 2027년까지 '한국영화 아카데미', '게임인재원' 등을 벤치마킹해 창작·산업·번역 인력 양성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각 양성 사업을 통합한 '만화·웹툰 인재 아카데미'를 설립할 예정이다. 올해는 기획·제작 PD, 2차 사업화를 담당할 전문인력 등 현장이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 양성 과정을 신설하고 업계와 연계한 교육을 실시한다. 만화·웹툰에 특화한 번역가를 양성하고 번역·감수 컨설팅을 수행하는 '번역 지원센터'도 2025년 설립을 추진한다.

유 장관은 이날 웹툰·웹소설 업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문화산업의 공정한 유통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문산법)에 대해선 "창작자 보호가 우선"이라는 방침을 명확히 했다. 유 장관은 "시간이 걸릴 수도, 난관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문체부 입장에서는 끝까지 창작자를 보호해야 하고 권리 주장을 할 수밖에 없다"며 "그 방향으로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양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문산법에서 놓친 부분은 시행령 단위에서 할 수도 있지만 좀더 의견수렴을 해서 보완하려고 한다"며 "업계에서 우려하는 상황들은 그렇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글·사진=윤선영기자 sunnyday72@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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