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38조원 규모 조달사업 상반기 신속 집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신속한 재정집행이 뒷받침 되도록 역대 최대 규모인 39조원의 조달계약이 상반기중 신속 집행된다.
조달청은 23일 반포동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임기근 조달청장 주재로 기재부·국토부 등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과 함께 올해 첫 번째 '조달사업 신속집행 지원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조달사업 신속 집행 계획과 함께 설 명절 조달분야 민생대책을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설 명절 조달분야 민생대책 추진, 명절 전 공사 대금 300억원 조기 지급
정부의 신속한 재정집행이 뒷받침 되도록 역대 최대 규모인 39조원의 조달계약이 상반기중 신속 집행된다.
조달청은 23일 반포동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임기근 조달청장 주재로 기재부·국토부 등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과 함께 올해 첫 번째 ‘조달사업 신속집행 지원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조달사업 신속 집행 계획과 함께 설 명절 조달분야 민생대책을 발표했다.
조달청은 상반기중 조달요청 기관에 조달수수료를 최대 15%까지 파격적으로 인하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신속집행에 발맞춰 조달기업들이 원자재 구매 등 생산일정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물품·용역·공사 분야 발주계획을 1~2월에 걸쳐 조기에 공표한다.
대형공사의 발주 시 필수절차인 총사업비 검토(15→10일)·공사원가 사전검토(10→7일)·설계적정성 검토(40→30일) 등의 기간을 대폭 단축하고 턴키공사 등 난이도 높은 기술형 입찰의 발주 전에 ‘계약방식 사전검토 서비스’를 제공해 공사비, 면허, 공법 등 기술검토에 소요되는 기간도 20일에서 10일로 단축한다.
우정사업본부(우체국), 경찰청(경찰서), 국방부 등 검토요청 빈도가 높은 수요기관과는 별도 협의체를 구축해 전문성 및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입찰 및 계약 과정의 속도를 높이는 한편 선금 지급 확대와 계약 대금의 신속 지급 등 신속집행 성과가 현장에 체감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한시 계약특례를 적용해 입찰공고 기간을 단축하고 선금 지급도 계약 금액의 70%에서 80%로 대폭 확대한다. 선금과 하도급 대금의 지급 기간은 14~15일에서 5일 이내로 단축한다.
종합심사낙찰제와 중복적으로 적용되는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를 올해 6월까지 한시적으로 생략해 계약기간을 50에서 40일로 단축하고 유찰이 잦은 턴키 등 대규모 기술형 입찰의 경우는 수의계약 또는 설계·시공분리 계약방식으로 신속 전환하는 등 국책사업의 지연을 방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설 명절 조달분야 민생대책의 일환으로 조달청이 관리하는 공사현장의 공사대금을 조기 지급하고 하도급 대금이 체불되지 않도록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조달청은 현재 35개, 약 1조 9000억 원 규모의 공사현장을 관리하며 명절 전에 조기 지급되는 공사 대금은 약 300억원이다.
조달청은 2월 2일까지 기성검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시공사에게 명절 전 대금이 지급되도록 중점 관리할 예정이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올해 상반기는 각별한 정책적인 보살핌이 필요한 시기”라며 “조달청과 수요기관이 원팀이 되어 역대 최대 규모의 신속집행 추진 성과가 조달현장에서 피부로 체감될 수 있도록 정부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박희윤 기자 hypar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탈리아 여행 갔다 인종차별·폭행 '봉변'당한 한국인…영사관 반응에 '당황'
- '횡령혐의 피소' 김수미, 억울함 호소…'연예인 망신주기'
- “개뼈이길 바랐는데”…200년 된 오두막 바닥에서 나온 뼈 정체는
- 가정폭력 저지른 정수근…‘골프채’로 아내 때리며 한 말
- 日미인대회 왕관 쓴 여성 일본女 아니었다…‘멘붕’ 빠진 누리꾼들
- '이 베트남산 망고 먹지 마세요'…잔류 농약 기준 초과
- 감쪽같이 사라진 '수백kg 딸기'…사건 발생 한 달 만에 잡힌 '딸기 도둑'의 정체
- 흉기 위협해 징역 4개월 받은 정창욱 셰프…항소했는데 대법 판단은?
- '얼굴 너무 달라지면 입국 어려워'…‘한국 성형수술’ 주의보 내린 중국 대사관
- 식후 ‘탕후루’ 외치던 2030…걸린지도 모른채 ‘젊은 당뇨’에 시름시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