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장관 “종주국 한국..웹툰계 넷플릭스 나와야”.. 만화 웹툰 산업발전 방향 발표

박동미 기자 2024. 1. 23.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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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웹툰이 K-팝, 드라마, 게임에 이은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주력 분야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유 장관은 이날 "만화·웹툰을 K-콘텐츠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면서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에 따르면 문체부는 '만화계 칸영화제'와 같은 국제적인 시상식을 만들고, 올해 민관합동 60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활용해 관련 기업의 지식재산(IP) 사업화를 뒷받침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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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3-유인촌 장관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 발표01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만화 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하는 유인촌 문체부 장관. 문체부 제공

"만화·웹툰이 K-팝, 드라마, 게임에 이은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주력 분야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이같이 밝혔다. 유 장관은 이날 "만화·웹툰을 K-콘텐츠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면서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영상산업에 이어 두 번째로 내놓은 정책이다.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에 따르면 문체부는 ‘만화계 칸영화제’와 같은 국제적인 시상식을 만들고, 올해 민관합동 60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활용해 관련 기업의 지식재산(IP) 사업화를 뒷받침할 방침이다. 또, 2027년까지 만화·웹툰 산업 규모를 4조원, 수출 규모를 2억5000만 달러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2022년 기준 만화·웹툰 산업 규모는 2조6000억원, 수출 규모는 1억700만 달러였다.

문체부는 K-만화·웹툰의 세계 시장 선도, 혁신적 미래 성장기반 마련, 선순환 생태계 구축 등 세 가지 전략으로 나눠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2019년 이후 5년째 200억원 대인 지원 예산도 2027년까지 10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세계 웹툰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자 넷플릭스와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과 글로벌 기업·작품을 전략적으로 육성한다. 웹툰은 한국이 종주국으로서 유일하게 세계적인 플랫폼을 보유한 분야이다. 지난해 전 세계 웹툰 플랫폼 매출 상위 5곳 중 카카오픽코마, 네이버웹툰 등 국내 기업 4곳이 이름을 올렸다. 이러한 성공 사례를 확산하고자 정부는 우선 내년부터 한국 기업이 진출하려는 해외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해외 진출에서 필요한 통역 및 번역 지원 예산도 올해 10억원으로 확대했다. 또, 민관합동 6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통해 만화·웹툰 IP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IP 마켓 등을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오는 10월 만화·웹툰계 대표 축제도 개최할 예정. 축제 기간에는 국제적 권위의 작품상과 산업 종사자에 대한 상을 수여하는 ‘국제 만화·웹툰 시상식’(가칭)을 열어 장차 칸영화제와 같은 권위를 지닌 시상식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원 조직도 강화한다. 한국영화 아카데미, 게임인재원 등을 벤치마킹해 창작·산업·번역 인력 양성 사업을 각각 추진하고, 2027년까지 각 양성 사업을 통합한 ‘만화·웹툰 인재 아카데미’(가칭) 설립을 추진한다. 우선 올해는 기획·제작 PD 등 산업 인력 양성 과정을 신설하고 2025년부터 IP 창작 인재를 매년 30여 명씩 배출할 소수정예 교육과정을 만든다. 내년에는 웹툰에 특화된 번역가를 양성하는 ‘번역 지원센터’(가칭) 설립도 추진한다.

오는 3월 만화진흥위원회가 발족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만화웹툰산업팀이 신설되며, 내년 문체부 내 대중문화산업과는 만화웹툰산업과로 개편된다. 아울러 2012년 제정된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을 ‘만화·웹툰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로 전면 개정을 추진, 산업으로서 발전할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박동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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