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월드? 팰월드? 공식 한글 명칭으로 '팔팰 논쟁' 벌어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팰월드 공식 명칭 관련 소식 스팀 타이틀에 공식 한글 명칭 '팰월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새해 시작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 포켓페어 '팰월드(팔월드)'의 공식 한글 명칭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혼동이 벌어졌다.
누구는 팔월드, 누구는 팰월드라고 주장하는 등 제대로 된 명칭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개발사 포켓페어가 지정한 공식 명칭이 팰이라면 팰월드라고 지칭하는 게 옳지만, 이미 팔월드라는 명칭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상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팰월드 공식 명칭 관련 소식
스팀 타이틀에 공식 한글 명칭 '팰월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새해 시작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 포켓페어 '팰월드(팔월드)'의 공식 한글 명칭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혼동이 벌어졌다. 누구는 팔월드, 누구는 팰월드라고 주장하는 등 제대로 된 명칭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팰월드의 공식 영어 명칭은 'Palworld'다. 친구를 뜻하는 'Pal'의 발음은 '팰'에 가깝지만 통상적인 외래어 표기법에 의하면 '팔'이라 표기한다. 대표적인 예시로 펜팔, 페이팔 등이 있다. 공식 일본어 명칭은 'パルワールド'다. 이 또한 한국어로 팔월드라고 읽는다.
AI 번역도 결과는 동일했다. 영어, 일본어를 한국어로 번역 시 모든 결과값이 팔월드로 나타났다. 이렇듯 번역 결과가 동일한데도 유저들 사이에서 '팔팰 논쟁'이 벌어진 이유는 정작 게임 내에서 '팰'로 번역됐기 때문이다.
포켓페어는 '드넓은 세계에 서식하는 신비한 생물 팰을 수집하여 전투, 건축, 농업에 투입하거나 공장에서 일을 시키는 등, 전에 없던 새로운 체험을 선사하는 멀티 지원 오픈월드 서바이벌 크래프트 게임'라는 소개 문구에서 보이듯 게임 이름을 '팰월드', 세계관 속 생명체를 '팰'로 번역했다. 인게임 번역 또한 '팰'로 동일하다.
개발사 포켓페어가 지정한 공식 명칭이 팰이라면 팰월드라고 지칭하는 게 옳지만, 이미 팔월드라는 명칭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상태다. 미디어 매체나 인플루언서들은 대체적으로 팔월드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소설 해리포터의 개정판 번역인 '허마이오니'보다 초판 번역 '헤르미온느'를 더 선호하는 사례와 비슷하다. 초판의 헤르미온느 쪽이 오역이지만, 이미 익숙하게 굳어진 번역이라 옳은 번역인 허마이오니가 어색하게 느껴진다. 시리즈 팬들 역시 헤르미온느라고 지칭하는 일이 많다.
팔월드, 혹은 팰월드는 현재 얼리억세스 단계라 인게임 번역 역시 불안정하며 번역되지 않은 스크립트도 종종 출력되는 편이다. 현재 공식 번역은 팰월드지만 포켓페어에 의해 차후 변경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혼용해서 사용 중인 명칭이 과연 어느 쪽으로 굳어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