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지구 긴급구호 자금 12억달러 필요한데…모금은 절반밖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100일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자지구에 올해만 12억달러의 긴급 구호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UNWRA) 역시 전쟁 발발 후 가자지구 인구의 85% 이상인 약 190만명이 난민으로 전락했다고 밝힌 바 있다.
가자지구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전부터 이미 원조 의존도가 높은 지역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영철 기자]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100일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자지구에 올해만 12억달러의 긴급 구호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현지시간) CNN은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재정추적서비스를 인용해 이같이 추산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7일 전쟁 직후 유엔이 각국에 요청한 액수(3억달러)보다 4배 많아진 수준이지만 지금까지 걷힌 후원금은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
긴급 구호자금 가운데 식량 안보 관련만 80% 모금된 수준이며 대피소, 식수, 위생 시설 등에 대한 자금은 4분의 1 정도 걷혔다.
구호단체들은 가자지구의 거의 모든 인구가 인도주의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유엔이 지원하는 식량안보기관인 통합식량안보단계분류는 “가자지구 대부분의 가정이 거의 매일 식사를 거르고 있다”고 밝혔다.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UNWRA) 역시 전쟁 발발 후 가자지구 인구의 85% 이상인 약 190만명이 난민으로 전락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가자지구에서 간염과 설사, 호흡기 감염 등 질병이 확산하면서 더 많은 생명이 위험에 처해 있다.
가자지구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전부터 이미 원조 의존도가 높은 지역이었다. 특히 지난 2007년부터 시행된 이스라엘의 봉쇄 정책으로 주민들의 생활고가 극심해졌다.
팔레스타인 통계국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가자지구 내 실업률은 2022년 45%까지 치솟았다. 같은 해 세계은행에서도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지구의 실업률은 25.7%로 전체 순위에서 3위를 차지한다고 발표했다.
가자지구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지난 1994년 2328달러(약 310만원)에서 2022년 1253달러(약 160만원)로 28년 사이 반토막 났다.
그리스 테살로니키의 국제헬레닉대학 겸임교수이자 국제앰네스티 중동지역 인권전문가 출신인 르네 와일드엔젤은 “많은 생필품과 건축자재가 이른바 ‘이중 사용 자재’ 목록에 올라 있기 때문에 가자지구에 반입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유엔 역시 2022년 보고서에서 “이스라엘의 봉쇄조치가 가자지구의 경제를 약화시켜 높은 실업률과 식량 불안정, 원조 의존도를 초래했다”고 원인을 짚었다.
팔레스타인의 보건과 인권을 연구하는 센트럴 플로리다 대학의 야라 아시 조교수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원조는 임시방편이다. 미국 대통령이나 유럽의회 책임자인지에 따라 지원 규모가 달라진다”며 “팔레스타인인들은 미래를 계획할 어떠한 기회도 주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yckim6452@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태희가 밭맨다'는 그 나라 출신은 반칙?…日미인대회 1등 논란
- 최동석, 두달 반만에 딸·아들 만났다…"소중한 내 새끼들"
- "대치동 수학강사다. 내가 쏜다" 술값 ‘먹튀’ 남성 잡고보니 노숙자
- 유진·기태영 부부, 두 딸 공개…폭풍성장 걸그룹 비주얼
- '사별 남편 사연'으로 임영웅 콘서트 눈물바다 만든 80대 팬, 나문희였다
- 조세호, 9세 연하 연인과 1년째 열애 중…"올해 결혼 계획"
- 신혜선 "웰컴투 삼달리,지쳐있던 나에게 주는 선물 같았다”
- "애들 다 따라할텐데 제정신인가"…'아임어퀸카'로 대박친 걸그룹 신곡 가사 어떻길래
- 김재중 “꼭 징역살면 좋겠다, 이젠 놓아달라”…‘사생택시’ 법적대응 예고
- 밥 시간 놓친 이등병…메뉴에 없는 '특식' 한상 차려준 사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