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이어 덱시트? 독일 극우당 대표 "집권 시 EU 탈퇴 국민투표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독일 극우 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알리스 바이델 대표가 집권 시 독일의 유럽연합(EU) 탈퇴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델 대표는 2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영국의 EU 탈퇴는 매우 옳은 결정이었다"며 "독일의 EU 탈퇴인 덱시트(Dexit)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젝=김현경 기자] 독일 극우 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알리스 바이델 대표가 집권 시 독일의 유럽연합(EU) 탈퇴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델 대표는 2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영국의 EU 탈퇴는 매우 옳은 결정이었다"며 "독일의 EU 탈퇴인 덱시트(Dexit)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EU의 운영 방식이 비민주적이라며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EU 집행위원회를 '선출되지 않은 대표'라고 지칭하며 위원회의 권한을 제한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개혁이 불가능하고, EU 회원국들의 주권을 다시 세우지 못한다면 영국이 그랬듯 우리도 국민에게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며 "그런 주권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이 독일을 위한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FT는 바이델 대표의 이같은 구상은 친(親)EU 여론이 높은 독일에서 커다란 금기를 깨는 시도라고 평가했다.
지난해 6~9월 독일 콘라드아데나워재단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EU 탈퇴를 지지하는 응답은 전체의 10%에 불과했다. 다만 AfD 지지자의 경우 45%가 탈퇴를 지지했다.
바이델 대표는 독일 전역에서 촉발된 AfD에 대한 반대 시위와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 탐사매체 코렉티브 보도로 AfD 당원들이 극단주의자들과 함께 이주민 수백만명을 독일에서 추방하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이 알려지자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 항의 시위가 열렸다.
지난 19일부터 사흘간 독일 전역 약 100개 도시에서 주최 측 추산 140만 명 이상이 시위에 참석했으며 22일에도 독일 곳곳에서 수천명이 거리로 나와 AfD 반대 시위를 이어갔다.
바이델 대표는 코렉티브의 보도 방식이 부적절했다고 비난하면서 "이는 단지 거주 허가가 없거나 추방 명령을 받은 사람들을 합법적으로 본국 송환한다는 구상을 범죄화하려는 시도일 뿐이다. AfD는 국가의 법 집행을 옹호하는 정당"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허위로 불법 시민권을 취득한 사람', '테러 혐의가 있거나 유죄 판결을 받은 이중 국적자' 등이 그 대상이라며 '대규모 추방'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반EU를 내걸고 2013년 창당한 AfD는 최근 독일에 급속도로 퍼진 반이민 정서를 타고 지지율이 급상승했다.
여론조사기관 인사(INSA)의 12∼15일 설문조사에서는 AfD가 지지율 23%를 기록해 31%의 기독민주당(CDU)·기독사회당(CSU) 연합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오는 9월 동부 지역 3개 주의회 선거에서는 처음으로 주총리를 배출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여론조사기관 포르자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AfD는 브란덴부르크주에서 32%, 작센주 34%, 튀링겐주 36%의 지지율로 모두 1위를 기록했다.
pin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태희가 밭맨다'는 그 나라 출신은 반칙?…日미인대회 1등 논란
- 최동석, 두달 반만에 딸·아들 만났다…"소중한 내 새끼들"
- "대치동 수학강사다. 내가 쏜다" 술값 ‘먹튀’ 남성 잡고보니 노숙자
- 유진·기태영 부부, 두 딸 공개…폭풍성장 걸그룹 비주얼
- '사별 남편 사연'으로 임영웅 콘서트 눈물바다 만든 80대 팬, 나문희였다
- 조세호, 9세 연하 연인과 1년째 열애 중…"올해 결혼 계획"
- 신혜선 "웰컴투 삼달리,지쳐있던 나에게 주는 선물 같았다”
- "애들 다 따라할텐데 제정신인가"…'아임어퀸카'로 대박친 걸그룹 신곡 가사 어떻길래
- 김재중 “꼭 징역살면 좋겠다, 이젠 놓아달라”…‘사생택시’ 법적대응 예고
- 밥 시간 놓친 이등병…메뉴에 없는 '특식' 한상 차려준 사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