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AI 상품추천 서비스’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마트24가 경영주 업무에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AI) 상품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마트24는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판매가 잘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추천 △경영주 해당 상품 발주 및 진열 △고객이 원하는 상품 증대로 이어지게 해 점포 매출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마트24는 이번 AI상품추천 서비스가 경영주들의 점포 운영 및 점포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이마트24가 경영주 업무에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AI) 상품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각 점포의 POS매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상품 카테고리, 판매 비중 및 팔림새를 기준으로 가장 유사한 점포 10개를 선별한다. 이 유사점포에서는 잘 팔리고 있는 상품이지만 해당 점포에는 도입하지 않은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다.
경영주들은 이를 통해 최근 일주일간 유사점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25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상품은 △판매량 상위 상품 △최근 판매 급상승 △신상품 여부 △점포별 재고 보유 여부 등을 AI가 종합 분석해 도출한다.
이마트24는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판매가 잘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추천 △경영주 해당 상품 발주 및 진열 △고객이 원하는 상품 증대로 이어지게 해 점포 매출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실제 이마트24가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직영점 17개점을 대상으로 AI상품추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AI를 통해 추천받은 상품 중 90%가 완판되고 재발주된 것으로 나타났다. AI 추천상품이 고객 구매로 이어지는 적중률이 높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는 평가다.
이처럼 적중률이 높은 건 AI상품추천 서비스가 이마트24의 전국 매장에서 매일 발생되는 60억건 이상의 거래데이터, 8만개 이상의 취급상품 등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포의 유사성을 분석하기 때문이다.
이마트24는 이번 AI상품추천 서비스가 경영주들의 점포 운영 및 점포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세정 이마트24 빅데이터/AI팀장은 “AI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경영주의 상품 발주를 돕고, 고객의 구매를 유도, 구매 전환율을 높여 궁극적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도 다양한 AI, 빅데이터, ICT기술 활용해 고객, 가맹점, 임직원들의 편의점 본질적인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정유 (thec9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정환 요기요 대표 두 달만에 돌연 사임…왜?
- "삼성SDI 목표가 100만원→60만원 하향 조정"…왜?
- "최윤종, 사형이나 무기징역이라고 하자 깜짝 놀라면서 하는 말이..."
- 울산서 전기차가 교각 들이받고 화재…운전자 숨져
- 결혼 앞둔 여친을 190차례나...유족 "도대체 왜"
- 김수미 측 "현 대표, 고소 당하자 여론몰이…서효림 고가 선물 NO" [공식]
- 550억 검은 돈 세탁…부가티 타고 '초호화 생활' 즐긴 일당 검거
- 2차전지주 20%대 폭락…개인, 코스피서 4.8兆 '줍줍'
- 무면허 만취 운전자 잡고 보니…13년 전 '사망 처리'된 남성
- 술 취한 이모 성폭행한 60대 조카…CCTV에 찍힌 모습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