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생도 "수학 문제 풀어주세요"···진화하는 에듀테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듀테크(교육 기술) 산업에서 치열한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경쟁이 일어나고 있다.
AI가 스스로 데이터를 학습해 질문에 대한 정답을 제시하는 수준까지 발전하자 그동안 이용자 데이터를 축적해놓은 기업들이 앞다퉈 관련 기술을 도입하는 추세다.
글로벌 학습 플랫폼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는 올 초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 및 KT와 손잡고 수학 연산에 특화된 자체 LLM 'MathGPT(매쓰GPT)'를 개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기업, 학습 데이터 다량 축적
미래 주도권 선점 위해 AI 개발 '총력'
에듀테크(교육 기술) 산업에서 치열한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경쟁이 일어나고 있다. AI가 스스로 데이터를 학습해 질문에 대한 정답을 제시하는 수준까지 발전하자 그동안 이용자 데이터를 축적해놓은 기업들이 앞다퉈 관련 기술을 도입하는 추세다. 특히 일부 기업은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나서 미래 교육 플랫폼 주도권 선점에 나서고 있다.
22일 에듀테크 업계에 따르면 매스프레소, 이팝소프트, 오누이 등 각각 수백 억 원의 투자를 유치한 에듀테크 스타트업은 자체 개발한 AI 모델을 기반으로 기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글로벌 학습 플랫폼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는 올 초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 및 KT와 손잡고 수학 연산에 특화된 자체 LLM ‘MathGPT(매쓰GPT)’를 개발했다. 매쓰GPT는 그동안 매스프레소가 콴다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방대한 수학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잘못된 답을 내놓는 ‘환각’ 현상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업스테이지가 미국 메타의 라마(Llama)를 ‘미세 조정(파인 튜닝)’한 AI 모델에 콴다의 학습 데이터가 더해졌고, KT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제공했다. 이달 11일 국제 AI 성능 테스트 수학 분야에서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MS)를 앞서는 성과를 냈다.
콴다는 이용자가 모르는 문제 사진을 찍어 올리면 AI가 문자·수식을 인식해 단시간에 맞춤형 풀이를 제공하는 학습 서비스다. 누적 가입자가 8000만 명, 월간 활성 사용자(MAU) 수가 1000만 명에 이르며 이 중 90%가 해외에서 유입된다. 매스프레소는 이번에 개발한 매쓰GPT로 추후 ‘AI 튜터’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단순한 문제 풀이 서비스를 넘어 AI가 학생을 일대일로 지도하는 ‘초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매스프레소 관계자는 “수학 특화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영어 단어 학습 앱 ‘말해보카’를 운영하는 이팝소프트 또한 자체적으로 AI 모델을 개발해 서비스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말해보카는 AI모델을 활용해 영어 문장·단어를 난이도별로 구분한 뒤 각 학습자 수준에 맞춰 제시한다. 사용자의 영어 발음과 원어민 발음 간 유사도를 측정해내며, ‘take’와 같이 문맥에 따라 수십 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를 문장별로 정확하게 구사해내기도 한다. 박종흠 이팝소프트 대표는 “개개인 학습 수준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 년 간 자체 인력을 투입해 AI모델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비대면 태블릿 과외 플랫폼 ‘설탭’을 운영하는 오누이는 학생이 복습 또는 보완해야 하는 개념을 자동 추천하는 AI모델을 개발했다. 학생이 중학교 3학년 과정 문제를 틀리면 중학교 1·2학년 교육과정에서 복습해야 하는 개념을 자동 설명하는 방식이다.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장을 지낸 임재환 유비온 대표는 “교육 산업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가 이뤄져 AI 도입에 최적화돼 있다"며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도입해 사용자 니즈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미래 산업 주도권이 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덕연 기자 gravity@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얼굴 너무 달라지면 입국 어려워'…‘한국 성형수술’ 주의보 내린 중국 대사관
- 식후 ‘탕후루’ 외치던 2030…걸린지도 모른채 ‘젊은 당뇨’에 시름시름
- '데이트 하고 올게' 현지 여성 만난 남성 8명 시신으로…'데이팅 앱' 경고 발령된 이 나라, 무슨
- ‘내남결’ 박민영도 중학교 때 받아…방학맞이 ‘쌍꺼풀수술’ 해? 말어?[셀럽의 헬스]
- 생방송서 죽도로 '퍽퍽퍽'…'반려견 학대' 유튜버, 후원 계좌번호도 올렸다
- '딸이 집에 소화기 분말을 뿌렸다'…다급한 아빠의 112 신고, 도대체 무슨 일
- 수협조합장이 140억 원 자금 세탁…검찰, 도박사이트 수익 세탁 일당 기소
- '김건희 리스크' 비판한 김경율 '거친 언행 여러모로 불편함 드려'
- 황의조 전자기기 2대 추가 압수…경찰, 다음주 추가 소환 예정
- 건강하게 라면 먹는 방법?…모델 한혜진, 어떻게 끓이나 봤더니 [셀럽의 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