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에이피알' 줄잇는 유니콘 상장...10곳 중 8곳은 '쪽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상 속 동물인 유니콘.
몸값이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합니다.
최근 기업공개(IPO) 시장이 다시 열기를 띠면서 상장을 준비하는 유니콘 기업들이 줄을 잇고 있는데요.
과거 상장한 유니콘 기업 대다수가 공모가 대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신중한 투자 판단이 필요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장 후 주가 상승 단 두 곳
"유니콘 수보다 기업 내실 강화가 우선"
환상 속 동물인 유니콘. 몸값이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합니다.
최근 기업공개(IPO) 시장이 다시 열기를 띠면서 상장을 준비하는 유니콘 기업들이 줄을 잇고 있는데요.
과거 상장한 유니콘 기업 대다수가 공모가 대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신중한 투자 판단이 필요합니다.
심영주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 유니콘’ 케이뱅크가 2년 만에 상장에 재도전합니다. 에이피알과 비바리퍼블리카도 증시 입성을 위한 준비에 나섰습니다.
과거 IPO에 나선 유니콘 기업들의 주가는 어떨까.
크래프톤(259960)과 펄어비스(263750), 잇츠한불(226320), 쏘카(403550) 등 10곳 중 8곳은 주가가 공모가를 밑돌고 있습니다.
상장 후 주가가 공모가를 웃도는 곳은 하이브(352820)와 카카오게임즈(293490) 뿐입니다.
전문가들은 유니콘 기업 특성상 상장 후 주가가 우상향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지적합니다.
[유효상/유니콘경영경제연구원장] “유니콘 기업은 비상장일 때 기대감이 높았던 것이 (상장을 하면서) 부정적인 거나 리스크 팩터(위험요인)도 많이 공개가 되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는 곳들도 많고, 반대로 계획대로 잘 가고 있는 데들은 엄청나게 올라가고 그거는 그냥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보이거든요. 상장이 되어 있는 아주 커다란 회사들도 주가가 많이 움직이는데...”
정부가 유니콘 기업 숫자 늘리기에 몰두하기 보다는 내실있는 벤처기업 육성에 집중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유효상/유니콘경영경제연구원장] “성공적인 유니콘이 되는 거, 엑시콘(유니콘과 엑시트의 합성어)이 되는 것이 중요하지 유니콘 자체는 큰 의미가 없다. 정부가 유니콘에 대한 정책을 쓸 게 있으면 유니콘이 된 회사들이 엑시콘이 될 때까지 어떤 애로사항이 있고 뭘 좀 도와주면 될지 (경청)해서...”
펀더멘털(기초체력)과 성장성을 시장에서 입증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유니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투자자들의 신중한 투자 판단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데일리TV 심영주입니다.
(영상편집: 김태완)
심영주 (szuu0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식용 금지' 그 후.. 52만 마리 '안락사 위기' 남은 개들 운명은
- 법정서 혼난 전청조 "벌 받고 떳떳하고파" 발언에 판사 일침
- 아이폰 쓰는 한동훈 갤럭시로 셀카, ‘이 사람’ 때문에
- 배우 김수미, 아들과 수 억원 횡령 혐의로 피소
- "욕먹어도 끝까지".. 부정승차 단속 전체 1위 찍은 '이 사람'
- 정수근, 골프채 들고 아내한테 “너 때문에 폭력 남편 오해”
- 아들 결혼식 땐 춤 추더니…딸 시집보내자 180도 달라졌다[중국나라]
- '억' 소리 나는 중고차 기꺼이 산다…왜?
- “내 여친 한 번만 성폭행해달라”…도어락 비번 알려준 쇼핑몰 사장
- 스키장 리프트 타다 10m 아래로 추락…10살 남아 병원 이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