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현장 찾은 김동연 지사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협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현장 점검에 나서 양 지방자치단체가 요청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에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화성시 양감면 양감수질복원센터에서 정명근 화성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홍기원·안민석 국회의원, 김능식 경기도 안전관리실장,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 윤덕희 경기도수자원본부장, 권보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 등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위기경보 수준 '관심' 단계 머물러 중앙정부 적극 개입은 불투명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현장 점검에 나서 양 지방자치단체가 요청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에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보스 포럼 참가 등을 위해 7박 9일간의 해외 방문 일정을 마치고 21일 밤 귀국한 김 지사는 22일 오전 10시 평택시 청북읍 백봉리 진위천 합류부를 찾아 현장을 살펴봤다.
김 지사는 이어 화성시 양감면 양감수질복원센터에서 정명근 화성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홍기원·안민석 국회의원, 김능식 경기도 안전관리실장,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 윤덕희 경기도수자원본부장, 권보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 등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다들 애쓰셨다. 도에서 재난관리기금도 지출했는데 우선 할 수 있는 건 다 하도록 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라든지 특별교부세 신청도 협력하겠다”며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토양오염 등에도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고 환경단체나 주민들께도 아주 투명하게 알려드려서 안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지난 9일 오후 9시 55분께 화성시 양감면 위험물창고 화재로 유해화학물질이 인근 소하천과 관리천으로 유입돼 8.5km 구간에서 수질오염 피해가 발생했다. 화성시와 평택시는 오염수가 진위천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현재 총 19곳에 방제둑을 설치하고 탱크로리를 투입하는 등 오염수 차단에 나서 21일까지 3만 5509t을 처리한 상태다.
피해가 두드러진 평택시의 경우, 정장선 시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사고 복구 비용으로 최소 수백억 원에서 최대 10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며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했다. 화성시 역시 공동보조를 취하고 있다.
12일 긴급대응지원단을 구성한 도는 18일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고 경기도 재난관리기금 30억 원을 화성시와 평택시에 각각 15억 원씩 교부했다.
김 지사가 적극적인 협력의사를 밝혔지만 환경부가 이 같은 요청을 받아들여 특별재난구역 선포를 대통령에게 건의할 지는 미지수다. 이번 오염사고에 대한 환경부의 위기경보 수준이 현재 가장 낮은 단계인 ‘관심’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이 단계는 징후가 있지만 그 활동 수준이 낮아서 가까운 기간 내에 국가 위기로 발전할 가능성이 비교적 적은 상태를 의미한다. △공장 등의 폭발·화재 또는 위해물질 운반차량의 전복 등으로 다량의 유류․유해물질이 하천 등으로 유입이 우려될 때 △대규모 하·폐수처리시설의 가동중단 등으로 다량의 미처리된 하·폐수의 유출이 우려될 때 △오염물질 유입으로 추정되는 수질자동측정망의 주의경보가 지속 될 때 △국가하천에서 오염물질 유입으로 추정되는 어류폐사가 발생하였을 때 발령된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식후 ‘탕후루’ 외치던 2030…걸린지도 모른채 ‘젊은 당뇨’에 시름시름
- '데이트 하고 올게' 현지 여성 만난 남성 8명 시신으로…'데이팅 앱' 경고 발령된 이 나라, 무슨
- ‘내남결’ 박민영도 중학교 때 받아…방학맞이 ‘쌍꺼풀수술’ 해? 말어?[셀럽의 헬스]
- 생방송서 죽도로 '퍽퍽퍽'…'반려견 학대' 유튜버, 후원 계좌번호도 올렸다
- '딸이 집에 소화기 분말을 뿌렸다'…다급한 아빠의 112 신고, 도대체 무슨 일
- 수협조합장이 140억 원 자금 세탁…검찰, 도박사이트 수익 세탁 일당 기소
- '김건희 리스크' 비판한 김경율 '거친 언행 여러모로 불편함 드려'
- 황의조 전자기기 2대 추가 압수…경찰, 다음주 추가 소환 예정
- 건강하게 라면 먹는 방법?…모델 한혜진, 어떻게 끓이나 봤더니 [셀럽의 헬스]
- 비행기 타고 가다…예상 밖 '공포의 손님' 만나 난리 난 승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