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픽코마, 연간 거래액 1000억엔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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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픽코마는 지난 2016년4월 세계 최대 만화 시장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piccoma)'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가운데 단일 플랫폼으로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넘어선 사례는 픽코마가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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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픽코마는 지난 2016년4월 세계 최대 만화 시장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piccoma)’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픽코마 거래액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도 대비 7배 이상 성장했다. 현재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가운데 단일 플랫폼으로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넘어선 사례는 픽코마가 유일하다.
픽코마는 data.ai(데이터에이아이)가 집계한 ‘2023 모바일 앱 마켓 (App market, Android+iOS 합산)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도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일본 1위’, ‘글로벌 17위(게임 앱 제외시 7위)’에 올랐다.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순위의 경우 2022년에 비해 일본과 글로벌에서 각각 2계단, 3계단씩 상승했다.
카카오픽코마는 작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작품 퍼스트 정책’을 픽코마의 성장 요인으로는 꼽았다. 작품과 독자를 연결하고, 이용자가 관심사와 취향에 맞게 작품을 발견 및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작년에는 이용자가 직접 구성한 작품리스트를 공개하는 ‘픽리스트’를 신설하고, 최근 공개된 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의 제작위원회에 참여했다.
올해 픽코마는 다양해진 이용자 취향과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또 축적된 플랫폼 운영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비스 만족도와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김재용 카카오픽코마 대표는 “픽코마는 만화를 사랑하는 이용자와 수 많은 파트너들의 성원을 토대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욱 많은 작품과 이용자를 연결해 일상에 행복과 웃음을 선사하고, 글로벌 만화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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