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에피스, 솔리리스 시밀러 '에피스클리' 국내 품목허가 승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솔리리스(성분명 에쿨리주맙)' 바이오시밀러인 '에피스클리(SB12)'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에피스클리 국내 허가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국내에서 자가면역∙종양∙안과∙혈액학 분야 총 7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보유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고가 의약품 솔리리스, '에피스클리'로 치료기회 확대
[파이낸셜뉴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솔리리스(성분명 에쿨리주맙)' 바이오시밀러인 '에피스클리(SB12)'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국내 허가는 신청 이후 19개월 만으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국내에서 총 7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솔리리스는 미국 알렉시온의 혈액학 분야 난치성 희귀질환 치료제로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PNH), 비정형 용혈성 요독 증후군(aHUS)에 쓰인다. 글로벌 매출규모는 약 5조원이다.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의 경우, 혈관 내 적혈구가 파괴돼 혈색 소변의 증상을 보이고 급성 신부전 등의 합병증을 유발해 심하면 생명에도 위험을 주는 희귀질환이다.
솔리리스는 성인기준 의료비 부담이 연간 약 4억원에 달하는 초고가 바이오의약품이다. 솔리리스의 국내 약제급여상한액은 30ml 1바이알 당 513만2364원이다. 에피스클리는 아직 정식 출시 전으로 약가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통상 오리지널 대비 30~40% 낮은 가격으로 약가가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에피스클리 국내 허가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국내에서 자가면역∙종양∙안과∙혈액학 분야 총 7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보유하게 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에서 지난 해 5월 에피스클리의 품목 허가를 획득한 바 있으며, 별도의 파트너사 없이 직접 판매 체제를 통해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시장에 순차적으로 제품을 출시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의약품인허가(RA) 팀장 정병인 상무는 “에피스클리는 고품질 의약품의 환자 접근성 개선이라는 바이오시밀러 개발의 본질적 가치에 부합하는 제품"이라며 "국내 희귀질환 환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어 품목 허가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2019년 8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PNH 환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했으며, 유관 학술대회를 통해 SB12와 오리지널 의약품과의 임상 의학적 동등성을 입증했다.
또 PNH 치료의 약가 비용 부담을 고려하여 임상에 참여한 환자들에게 최대 2년간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연장 공급을 진행했으며,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치료목적 사용 승인을 얻어 별도의 심사를 거친 환자의 치료를 적극 지원해 왔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추신수 아내 하원미 "은퇴한 동료 80% 이혼했던데…"
- 하루 '6번 성형' 中 여성…갑자기 사망 유족은 '억대' 소송
- 한지일, 전재산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인형에게 모유수유"…20대女, 무슨 일이길래 [헬스톡]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