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창] 연금을 활용한 연말정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월이면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한다.
국민연금 가입자가 실직 등으로 소득이 없는 경우 납부예외 신청을 하면 보험료를 내지 않을 수 있다.
추후납부는 국민연금 가입 기간 중에 할 수 있고, 납부한 보험료는 그해 소득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연금계좌 가입자는 한해 최대 900 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으며 저축할 수 있지만 ISA 환급금을 이체하는 해에는 300만 원을 더해 12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월이면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한다. 세금환급을 조금이라도 더 받고 싶지만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기껏해야 연말정산 서류를 빠뜨리지 않고 챙기는 게 전부다. 그렇다면 내년 연말정산 때 세금을 좀더 많이 환급 받으려면 올 해 무엇을 해야 할까?
세금을 많이 환급 받으려면 소득 공제와 세액 공제를 잘 챙겨야 한다. 부양가족에 따른 인적 공제를 제외하면 연금관련 공제 혜택이 가장 크다. 정부가 개인이 스스로 노후준비를 하는 것을 돕기 위해 각종 연금에 소득 공제와 세액 공제 혜택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종 연금을 잘만 이용하면 소득세 부담은 줄이고 노후자금은 늘릴 수 있다.
먼저 과거 납부하지 않은 국민연금 보험료가 있는지 살펴보자. 국민연금 가입자가 실직 등으로 소득이 없는 경우 납부예외 신청을 하면 보험료를 내지 않을 수 있다. 이렇게 납부예외 기간 동안 안낸 보험료는 추후에 납부할 수 있다. 추후납부는 국민연금 가입 기간 중에 할 수 있고, 납부한 보험료는 그해 소득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추후 납부는 높은 소득세율을 적용 받는 해에 하는 게 좋다. 우리나라는 소득세를 산출할 때 누진세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높은 소득세율 적용을 받는 해에는 같은 보험료를 내고 세금을 더 많이 돌려받을 수 있다.
연금 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 등 연금계좌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연금저축 가입자는 한 해 600만원까지, 연금저축과 IRP를 합치면 한해 최대 900만원까지 저축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가입자는 세액공제 대상액의 16.5%, 총급여가 5500만원 보다 많으면 13.2%에 해당하는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다. 한 해 900만원을 저축하면 연말정산 때 전자는 최대 148만 5000원, 후자는 118만 8000원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무조건 한해 900만원씩 저축하라는 게 아니다. 저축 금액은 형편에 맞게 정하면 된다. 다만 연말에 목돈을 한 번에 저축하려면 버겁기 때문에 연초부터 매달 자동이체로 납입하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가입 후 3년이 경과한 ISA가 있는지도 확인해 봐야 한다. ISA 가입자는 한해 2000만 원씩 총 1억원을 저축할 수 있다. ISA에서 발생한 이자와 배당소득은 200만 원(서민형 400만 원)까지 비과세하고, 초과금액은 분리과세(세율 9.9%) 한다. 의무가입기간은 3년이고, 의무가입기간이 지나면 중도해지 하더라도 비과세와 분리과세 혜택은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의무가입기간이 지나 수령한 환급금을 연금계좌에 이체하면, 이체 금액의 10%(300만 원 한도)를 추가로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연금계좌 가입자는 한해 최대 900 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으며 저축할 수 있지만 ISA 환급금을 이체하는 해에는 300만 원을 더해 12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의조 전자기기 2대 추가 압수…경찰, 다음주 추가 소환 예정
- 건강하게 라면 먹는 방법?…모델 한혜진, 어떻게 끓이나 봤더니 [셀럽의 헬스]
- 비행기 타고 가다…예상 밖 '공포의 손님' 만나 난리 난 승객들
- '둘째 임신 때 15㎏ 쪘다'는 여배우…20대 다이어트 안 통했다는데 [셀럽의 헬스]
- 김정은 새 '2.6억 마이바흐' 검문 검색 당한다…벤츠 “철저히 조사할 것”
- 유명 여배우 얽히더니…논란 점점 커지자 결국 칼 빼든 카카오
- 마트서 부엌칼 샀을 뿐인데…경찰 출동하고 시민들 '인증 영상' 촬영하고 '난리' 무슨 일?
- “토마토 없는 햄버거 안돼”…가격 보니 토마토 집을 때마다 손이 ‘덜덜’
- '미성년자라도 사형'…짝사랑하던 소녀 부모 살해 얼마나 잔혹했으면 최초 사형 선고
- 항공기 화장실에 비행 내내 갇힌 승객…승무원이 건넨 쪽지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