꽹과리·텀블러 경기장 반입 NO…핫팩·선크림 챙기세요
청소년올림픽은 15~18세의 청소년을 위한 종합 스포츠 대회이자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과 지역 청소년들이 함께 즐기는 교육, 문화 축제의 장이다. 강원특별자치도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의 유산을 바탕으로 개최되는 이번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을 100% 즐기기 위한 관람 Tip을 설명한다.
■주요 편의사항
관중 안내센터는 크게 두 곳으로 구분된다. 경기장에서는 관중 출입구 부근에 있으며, 경기 시작 1시간 전부터 종료 30분 후까지 운영한다. 강릉 페스티벌사이트에서는 행사장소 내에 있으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한다. 이외 관중 쉼터는 야외 경기장 입구에, 수유 공간은 관중안내센터 주변에 각각 있으며 운영시간은 경기 시작 1시간 전부터 종료 30분 후로 동일하다.
이동약자의 경우 지원이 필요하다면 안내센터에 요청하면 된다. 휠체어 및 스쿠터를 사용하는 장애인과 동반자를 위한 좌석이 마련됐다. 단 횡성, 정선 경기장은 리프트·곤돌라 탑승이 필요해 제외된다.
휠체어 대여 및 이동지원서비스도 제공하며,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화장실도 마련됐다. 일부 야외 경기장의 경우는 이동식 화장실이 배치됐다.
경기장 내외부에서 물건을 분실하거나 습득한 경우 안내센터를 찾으면 된다. 횡성 및 정선의 경기장은 리조트 유실물 센터를 이용한다.
의료서비스는 안내센터 혹은 인근 대회 관계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강릉과 평창 경기장의 경우 내부에 위치해 있고, 횡성과 정선 경기장의 경우 리조트 의무실이 있다. 강릉 페스티벌사이트는 관중안내센터 내에 있다.
식당과 매점은 경기장 내 외부에 매점 또는 푸드트럭이 마련돼 간편식 이용이 가능하다. 강릉은 각 경기장 내 매점, 페스티벌사이트 내 푸드 코트가 있다. 평창은 스키점프센터 앞에 푸드트럭이 있고, 모든 경기장 관중 쉼터 내 따뜻한 음료가 서비스로 제공된다. 횡성과 정선은 리조트 내 매점, 푸드코트, 음식점을 이용하면 된다.
강원2024 공식 기념품점은 지역별로 강릉 메인스토어(올림픽파크 내), 평창 올림픽박물관 내, 횡성 웰리힐리파크 스키리조트, 정선 하이원 스키리조트 내 일부 매장에 있다. 온라인의 경우 알리익스프레스 플랫폼에 접속하면 된다.
■방한용품
종목별 경기 현장에서는 체감온도가 떨어져 관람객들의 철저한 방한대책이 필요하다. 장시간 한파에 노출되면 저체온증과 동상, 피부손상 등 한랭성 질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설상종목의 경우 자외선과 차가운 바람이 부는 만큼 관람 30분 전,그리고 2시간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여름에 비해 자외선에 의한 피해가 적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눈에 의해 반사되는 자외선의 양도 평상시보다 4배나 되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다.
■경기장 내 반입 금지 물품
올림픽 응원 현장에서는 꽹과리나 북, 징 등 한국의 전통 응원 도구 반입이 불가능하다. 경기장에 반입할 수 없는 응원 도구 목록에 막대풍선, 부부젤라, 호루라기와 함께 꽹과리, 북, 징 등을 포함했다.
소리가 날카롭거나 지나치게 커서 선수들의 경기운영과 관람에 방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경기장 내 반입 금지 물품은 △폭발성 물질/점화장치 △총기·탄약 △수공구·전동공구 △부식성 물질 및 위험물 △정치적, 사회비판, 상업적, 인종차별, 종교적, 성적인 문구가 포함된 물품(배너, 그림, 의류, 현수막 등) △대회에 참가하지 않는 국가의 국기 △애완동물(보행약자 및 장애인 안내견 제외) △무선 신호장비 △야외레저용품 △300mm 이상의 카메라 렌즈 △레이저 포인터 △유리용기, 내용물이 확인되지 않는 용기(텀블러, 보온용기) 등이 경기장 내 반입이 금지된다. 다만 1L 이하 용량의 플라스틱용기는 반입할 수 있다.
■경기장 찾아가는 법
강릉 경기장의 경우 자가용 이용시 강릉 KTX역 주차 후 도보·버스·셔틀버스로 강릉올림픽파크(종합운동장)까지 이동하거나 강릉 올림픽파크 인근 관중용 주차장 주차 후 도보로 이동하면 된다.
기차(KTX) 이용 시 강릉역 하차 후 시내버스·셔틀버스로 강릉올림픽파크로 이동하면 된다. 시외버스·고속버스 이용 시 터미널 하차 후 시내버스로 이동하면 된다.
경기장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 번호는 202, 202-1로 강릉시외버스터미널↔강릉역↔강릉올림픽파크(종합운동장)를 오간다. 대회 셔틀버스는 강릉역↔강릉역 주차장↔강릉올림픽파크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30분까지 오간다. 두 버스 모두 배차간격은 30분으로 같다.
평창 경기장은 자가용 이용 시 알펜시아 스포츠파크 내 경기장 인근 관중주차장 주차 후 도보 또는 셔틀버스로 경기장까지 이동하면 된다.
기차(KTX )이용 시 진부역 하차 후 셔틀버스로 이동하면 되고, 시외버스 이용시 진부시외버스터미널 또는 횡계시외버스터미널 하차 후 셔틀버스로 이동하면 된다.
대회 셔틀버스 노선은 총 2개다. 1개는 진부버스터미널↔진부역↔국가문헌보존관 주차장↔경기장(슬라이딩)↔경기장(스키점프)↔경기장(바이애슬론)↔알펜시아700GC 주차장이다. 나머지 1개는 횡계버스터미널↔알펜시아700GC 주차장↔경기장(바이애슬론)↔경기장(스키점프)↔경기장(슬라이딩)이다. 두 노선 모두 배차간격은 60분이며 운영시간도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로 같다. 다만 오는20~23일까지 3일간은 오후 10시30분까지 연장운영한다. 횡성 경기장은 자가용 이용 시 횡성 웰리힐리파크 스키 리조트 도착 후 도보 이동하면 된다.
기차(KTX )이용 시 둔내역 하차 후 셔틀버스로 이동하면 된다. 대회 셔틀버스 노선은 둔내공영버스터미널↔둔내역↔웰리힐리로 오전 8시5분부터 오후4시15분까지 운영한다.
정선 경기장은 자가용 이용시 정선 하이원 스키 리조트 도착 후 도보 이동하면 된다. 기차 이용 시 고한역 또는 사북역 하차 후 리조트 셔틀버스로 경기장까지 이동하면 된다. 시외버스의 경우 고한사북공영버스터미널 하차 후 리조트 셔틀버스로 이동하면 된다. 심예섭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통령 경호원이 강성희 의원 입 틀어막고 끌어내"…진보당 "입법부 모독, 책임 물을 것"
- 원주~서울 강남 40분 시대 열린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첫 삽’
- 민주 "2자녀 출생 시 24평 임대주택 제공"… 총선 4호 공약은 ‘저출생 대책’
- ‘46억’ 횡령해 필리핀 도피한 건보공단 팀장 "돈 다썼다"
- ‘손흥민 아버지’ 손웅정 “아시안컵 지금 우승하면 한국 축구 병들까 걱정”
- 삼척 맹방해변 'BTS 조형물' 지식재산권 문제로 결국 철거
- 선물로 받은 홍삼·비타민, 개인 간 중고 거래 가능해진다
- "저출산시대 나라를 살리셨네요"…춘천서 세쌍둥이 탄생 경사
- 천하장사 출신 ‘불곰’ 황대웅, 병원 옥상서 추락해 사망
- "썩은거다" vs "흑변이다" 속초서도 ‘대게’ 논란… “먹다 보니 검은 얼룩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