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넓히는 공공캐릭터 ‘조아용’…취약계층 자활에 큰 기여
[앵커]
흔히 공공캐릭터라고 하면 단순히 공공기관 홍보를 위한 마스코트 정도로 생각하기 쉽죠.
그런데 여기 상업 캐릭터 못지않은 상품성으로 수익을 올리고 일자리 창출로 취약계층 자활까지 돕고 있는 캐릭터가 있다고 합니다.
박은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수인분당선 기흥역에 있는 '조아용' 캐릭터 상품 매장입니다.
'조아용'은 용인시 지명에서 딴 '용' 이미지에 소셜미디어 피드백 '좋아요'를 결합해 2016년 출시된 용인시 대표 캐릭터입니다.
인기에 힘입어 온·오프라인 매장까지 열었는데, 2년간 매출이 5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호응이 좋습니다.
[손여원/'조아용in스토어' 직원 : "어르신들은 여기 파우치나 이런 천 가방 같은 거 그런 거 관심이 많으시고요. 남자분들도 의외로 인형 좋아하세요. 키링은 굉장히 인기가 많고요."]
19종에 불과했던 판매 상품을 40여 종으로 다양화하고, 유튜브와 이모티콘 등 콘텐츠를 다변화한 것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골프장이 많은 용인시 특성을 살린 '골프 조아용'과 시 소속 우상혁선수에 착안한 '높이뛰기 조아용' 등 신규 디자인을 꾸준히 개발한 것도 식지 않는 인기 비결 중 하나입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최근엔 에버랜드 제안으로 협력 상품까지 출시했는데, 출시 2주 만에 4천 개 넘게 팔리며 민간영역에서의 상품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안주현/용인시 SNS 홍보팀장 : "청룡의 아이콘은 용이잖아요. '조아용'이 딱 부합하는 부분이 있었고 그래서 시민들이 '조아용'을 더 찾게 된 것 같습니다."]
수익금 전액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지역자활센터에서 위탁운영하는 매장 근무와 일부 상품 제작에 취약계층을 참여시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만큼 공공캐릭터 사업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박은주 기자 (winepark@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단독] 대성마이맥 해킹…회원 개인정보 9만5천 건 유출
- “발달장애인 낳은 게 죄”…오태원 부산 북구청장, 장애인 비하 막말
- “연말정산보다 낫네!”…‘대출 환승’ 나흘 만에 1조 ‘무빙’ [뉴스in뉴스]
- 김부겸, 이재명에 “좀 더 귀 열어야” [여심야심]
- ‘한국 드라마 돌려봐서’…북한 10대 2명 ‘12년 노동교화형’ 영상 입수 [오늘 이슈]
- 미성년자 성폭행·성착취물 제작까지…현역 군인의 만행
- 제주에 아이 유기한 중국인 아빠…풀려난 이유는?
- 순찰차에 놀라 달아난 오토바이 절도 10대 추격 끝에 덜미
- 코로나 끝나니 독감 환자 91배 폭증…“감기 조심 하세요”
- 이재명, 원희룡에게 “저를 왜 따라와요?” [여심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