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전 할 땐 일시 정지…제도 바꾼 지 1년, 현장 가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로에서 우회전할 때 차를 잠시 멈추도록 제도를 바꾼 지 1년이 지났습니다.
경찰이 실시한 우회전 일시 정지 위반 차량 단속 결과, 1시간 동안 모두 10대의 법규 위반 차량이 발견됐습니다.
대형 차량의 경우 한 번 사고가 나면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경찰은 우회전 일시 정지와 관련해 대형 차량에 대한 단속과 교육을 강화하고 사고 위험 구간 시설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도로에서 우회전할 때 차를 잠시 멈추도록 제도를 바꾼 지 1년이 지났습니다. 그 사이 우회전 교통사고 건수는 줄었는데, 그래도 버스나 트럭 같은 큰 차들의 경우에는 우회전 길에서 특히 더 신경 써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김지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강서구의 한 교차로, 흰색 경차 한 대가 사거리로 진입합니다.
적색 신호등에도 정지하지 않고 그대로 우회전합니다.
[권오성/서울 강서경찰서 교통안전계 경사 : 보행자가 없을 시에도 무조건 일시 정지를 하셔야 해요.]
교차로에 들어서는 파란색 화물차.
이번에는 보행자 신호가 켜졌는데도 우회전하다 경찰에 적발됩니다.
단속된 운전자들은 몰랐다거나 깜빡했다고 말합니다.
[교통법규 위반 운전자 : 어떨 땐 (정지)하니까 자꾸 뒤에서 빵빵거리는 거예요.]
경찰이 실시한 우회전 일시 정지 위반 차량 단속 결과, 1시간 동안 모두 10대의 법규 위반 차량이 발견됐습니다.
지난해 1월 법 시행 이후 1년간 서울 내 우회전 교통사고는 835건으로 재작년보다 8.4% 줄었습니다.
사망자 수는 11명에서 7명으로 줄었습니다.
다만, 사망사고 7건 가운데 5건은 화물차나 버스 같은 대형 차량으로 발생했습니다.
대형 차량의 경우 한 번 사고가 나면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길이 21m의 18t급 화물차입니다.
저는 지금 화물차 운전석에 앉아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제 시야에서는 이렇게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건장한 성인 남성이 차 바로 앞에 서 있어도 조수석 쪽이라면 아예 시야에서 보이지가 않는 것입니다.
[김건수/화물차량 운전자 : 오른쪽 구석 차로에서 자전거라든지 오토바이 이런 것들이 갑자기 튀어나오거나 그런 경우도 있어서 (위험합니다.)]
경찰은 우회전 일시 정지와 관련해 대형 차량에 대한 단속과 교육을 강화하고 사고 위험 구간 시설도 개선할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차량 주변을 볼 수 있는 장치를 대형 차량에 필수적으로 설치토록 하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영상취재 : 양지훈, 영상편집 : 신세은)
김지욱 기자 wook@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폭행 과정에서 성적 수치심" 임혜동, 류현진도 협박했다
- 입원 중 숨졌는데 두 달 뒤에 온 사망 통보…가족들 분통
- "늦은 밤 우르르" 강릉서 집단 싸움…베트남 유학생 사망
- "이게 신축이라고?"…공사 한창인데 오피스텔 사용 승인
- 돌아오지 않는 '큰손'…"왔다갔다 하면 3만 원만 남아요"
- 설마 했는데 역주행 정면충돌…'도주 10시간' 만에 자수
- 남한 영상물 봤다고…고교생 12년 노동형
- '노로바이러스' 급증…막 올린 강원청소년올림픽도 비상
- 새파랗게 된 물…하천 옆 고지대에 유해물질 보관 허가?
- '김건희 리스크' 대응 놓고 여당 안에서 파열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