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줌인] 글로벌 1등 반도체 기업에 분산투자···1년 수익률 57%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중심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과정 속에서 각 부문 1등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메모리반도체 1위인 삼성전자(005930)뿐 아니라 엔비디아, TSMC 등의 기업을 비중 있게 담으면서 반도체 업황 회복의 수혜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신한자산운용은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 ETF'를 통해 메모리반도체에 치우친 한국의 반도체 기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비메모리 대장주 골고루 투자
미국 중심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과정 속에서 각 부문 1등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메모리반도체 1위인 삼성전자(005930)뿐 아니라 엔비디아, TSMC 등의 기업을 비중 있게 담으면서 반도체 업황 회복의 수혜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신한자산운용의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 ETF’는 전날 기준 최근 1년간 57.55%의 수익률을 거뒀다. 같은 기간 3.03% 오른 데 그친 코스피의 수익률을 압도했다.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 ETF’는 최근 3개월 동안에도 15.78% 올랐고 올 들어서도 0.24% 상승했다.
이 상품은 메모리반도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등 다양한 반도체 분야의 1등 기업을 비중 있게 담은 것이 특징이다. 기초지수는 ‘S&P 글로벌 반도체 한국형 지수’다. 이 지수는 한국 이외 국가의 기업을 80% 수준으로 편입해 한국과 글로벌 기업의 비중을 균형 있게 맞추는 전략을 사용한다.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 ETF’는 전날 밤 사상 최고치를 재차 갈아 치운 엔비디아를 10.49%의 비중으로 편입한다. 이외에 파운드리 대표 기업인 TSMC(8.54%), 메모리반도체 선두 삼성전자(7.16%), 네덜란드의 노광장비 1등 기업인 ASML(5.41%) 등의 기업도 높은 비중으로 투자한다.
신한자산운용은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 ETF’를 통해 메모리반도체에 치우친 한국의 반도체 기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000660) 등 국내 기업은 메모리반도체에 전문성을 갖고 있지만,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메모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24%에 그친다. 비메모리반도체의 비중은 76%로 메모리반도체 대비 3배 이상 커 국내형 상품으로는 반도체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이다.
박수민 신한자산운용 ETF상품전략팀장은 “AI 기대감으로 엔비디아와 경쟁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했고 그래픽처리장치(GPU)의 연산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고대역폭메모리(HBM)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메모리 시장의 강자인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라며 “이제는 반도체 투자에 있어 메모리와 비메모리를 아우르는 전략이 필수”라고 설명했다.
심기문 기자 door@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고기 체인점이라 낮은 점수 받아 손님 감소'…재일 한식당, 맛집 평가앱 2심서 뒤집혀 패소 무
- '영탁이 150억원 요구했다'던 막걸리 업체 대표에 징역형 '집행유예'
- 황의조, '출국금지' 조치에 …'주급 못 받아 최소 3억 금전적 손해'
- '돈 없는데 결혼 어떻게 하죠?'…이러다 결혼보다 '동거'가 대세 되겠네…
- 이소라 '이곳' 부상으로 사업 접고 방황…'노인이 다쳤다면 치명적' [셀럽의 헬스]
- 치사율 불과 1%인데…콜레라 걸려 석달새 412명 사망 무슨 일?
- 커피 프랜차이즈 '소비자 호감도' 1위는? 스타벅스 제친 '이곳'이었다
- '김하성 공갈' 임혜동, 류현진에게도 3억 원 뜯어낸 혐의…구속기로
- 8000원짜리 담배 피우실 건가요?…담뱃값 오르면 ‘금연’ 성공할 수 있다는데
- “감시 좀 해주세요”…9살 아들 공부 모습 ‘생중계’한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