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선제 확보"···신세계건설 2000억 자금 조달[집슐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세계건설이 계열사와 금융권에서 2000억 원의 자금을 확보하며 유동성 위기 진화에 나섰다.
신세계건설은 신세계아이앤씨와 금융기관을 통해 2000억 원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신세계건설이 2000억 원의 사모사채를 발행하고 금융기관과 신세계아이앤씨가 각각 1400억 원, 600억 원 규모의 채권을 매입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신세계건설의 유동성 흐름을 상시 모니터링해 필요하면 그룹 차원의 자금 지원 등 다각적 지원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계열사 및 금융사 채권 매입
"보유자산 매각 등 검토할것"
신세계건설이 계열사와 금융권에서 2000억 원의 자금을 확보하며 유동성 위기 진화에 나섰다.
신세계건설은 신세계아이앤씨와 금융기관을 통해 2000억 원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신세계건설이 2000억 원의 사모사채를 발행하고 금융기관과 신세계아이앤씨가 각각 1400억 원, 600억 원 규모의 채권을 매입했다. 아울러 신세계건설은 지난해 11월 신세계영랑호리조트를 흡수합병한 데 따라 다음 달 초 650억 원의 자금이 확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총 2650억 원의 자금을 확보해 올 상반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2000억 원 규모의 보증채무를 해결한다는 전략이다. 신세계건설 관계자는 “추가 자금이 필요하면 자산 매각을 포함해 유동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태영건설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로 워크아웃(기업 개선 작업)을 신청한 가운데 시장 안팎에서 신세계건설에 대한 유동성 우려가 나오자 신세계그룹 차원에서 지원사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신세계건설의 부채비율은 2022년 말 265%에서 지난해 3분기에 467%까지 치솟은 상태다. 대구에 분양한 아파트 ‘빌리브’의 분양률이 저조해 공사비 회수가 지연된 데다 본PF 전환이 지연되며 책임준공 미이행으로 인한 우발채무가 증가한 여파로 풀이된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신세계건설의 우발채무는 2020년 1조 3301억 원에서 지난해 3분기 2조 4115억 원까지 증가했다. 2022년 대구 수성구에 분양한 주상복합 ‘빌리브 헤리티지’는 현재 분양률이 20%대에 그치며 공사비 수백억 원의 납입이 밀려 있다. 이에 한국기업평가는 지난해 말 신세계건설의 신용등급 전망을 A(안정적)에서 A(부정적)로 하향 조정했다.
앞서 유동성 우려가 제기된 롯데건설도 이달 초 시중은행 등 금융기관과 이달 중 2조 4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PF 만기가 도래하는 미착공 사업장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히는 등 시장 불안 달래기에 나서고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신세계건설의 유동성 흐름을 상시 모니터링해 필요하면 그룹 차원의 자금 지원 등 다각적 지원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집슐랭 연재’ 구독을 하시면 부동산 시장 및 재테크와 관련한 유익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전달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미진 기자 mjshi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고기 체인점이라 낮은 점수 받아 손님 감소'…재일 한식당, 맛집 평가앱 2심서 뒤집혀 패소 무
- '영탁이 150억원 요구했다'던 막걸리 업체 대표에 징역형 '집행유예'
- 황의조, '출국금지' 조치에 …'주급 못 받아 최소 3억 금전적 손해'
- '돈 없는데 결혼 어떻게 하죠?'…이러다 결혼보다 '동거'가 대세 되겠네…
- 이소라 '이곳' 부상으로 사업 접고 방황…'노인이 다쳤다면 치명적' [셀럽의 헬스]
- 치사율 불과 1%인데…콜레라 걸려 석달새 412명 사망 무슨 일?
- 커피 프랜차이즈 '소비자 호감도' 1위는? 스타벅스 제친 '이곳'이었다
- '김하성 공갈' 임혜동, 류현진에게도 3억 원 뜯어낸 혐의…구속기로
- 8000원짜리 담배 피우실 건가요?…담뱃값 오르면 ‘금연’ 성공할 수 있다는데
- “감시 좀 해주세요”…9살 아들 공부 모습 ‘생중계’한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