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증서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가 '네이버 인증서' 하나로 국세청 홈택스나 손택스(모바일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전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간편 인증을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네이버는 "사용자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편 인증 로그인 시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할 수 있고, 네이버 인증서 하나로 국세청 홈택스 및 손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전체를 이용할 수 있다"며 "별도 보안 프로그램이나 앱 설치 없이 네이버 앱에서 비대면으로 발급받아 편리하게 인증 및 전자서명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네이버 인증서’ 하나로 국세청 홈택스나 손택스(모바일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전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간편 인증을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네이버는 “사용자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편 인증 로그인 시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할 수 있고, 네이버 인증서 하나로 국세청 홈택스 및 손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전체를 이용할 수 있다”며 “별도 보안 프로그램이나 앱 설치 없이 네이버 앱에서 비대면으로 발급받아 편리하게 인증 및 전자서명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네이버 인증서는 국세청뿐만 아니라 공공·금융·쇼핑·교육 등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해 기준 약 2100여 곳에서 사용자 본인 인증 및 전자 서명을 위해 네이버 인증서를 적용하고 있다. 이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네이버 인증서 제휴처로는 정부 민원 서비스 누리집인 정부24·국방부·청약홈·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 현대백화점그룹·롯데그룹·씨제이(CJ)그룹 통합멤버십,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업비트·코인원 등이 있다.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네이버 출입증·자격증·전자증명서·전자문서·학생동문인증 등의 서비스들도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앞으로 제휴처를 지속해서 확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네이버의 인증서 보안성도 강화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네이버는 사용자가 네이버 인증서로 인증할 때마다 사용자의 안드로이드 기기 내 피싱, 해킹 등 악성 앱을 탐지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황지희 네이버 전자서명인증센터 리더는 “앞으로도 사용자의 신뢰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악성 앱 탐지, 인증서 도용 방지 정책 등 서비스 보안성을 더욱 강화하고 제휴처를 확대해 사용자들이 본인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총선 위기감에…국힘 의원들 “김건희 명품백 사과해야” 전전긍긍
- 백악관 “북-러 군사협력 예상 밖, 북한 위협 극적으로 바뀔 수도”
- 끌려나간 강성희 “대통령 끌어당긴 것 사실 아냐”…사과·문책 요구
- 집 앞에 쓰레기 내놓으면 버려준다…‘분리배출 대행’ 인기 [영상]
- 한국인 하루 5시간 스마트폰…‘도파민 중독’ 끊을 수 있을까 [The 5]
- 윤 대통령 부정평가 58%…긍정은 32% [갤럽]
- 민주 ‘86그룹’ 김민기 불출마 “새로운 사람들에 기회 줘야”
- 윤, 이태원특별법마저 거부 방침…후폭풍 우려에 국힘 “재협상 하자”
- 팔 공동묘지도 파헤쳐졌다…이스라엘, 자국인질 주검찾기 파장
- ‘평양→서울 1분컷’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정말 무적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