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1월 4주 바다낚시] 청동기 국보부터 이건희 컬렉션 ‘서암화첩’까지…낚시가 예술을 만나면 생기는 일
오랜 시간 인류는 육지에선 사냥, 바다나 강에선 낚시를 해오며 살아왔습니다. 이른바 생존을 위한 활동이었죠. 시간이 흐르면서 그 경계가 허물어진 모습도 보입니다. 여러 동식물을 키우는 반려 문화가 대표적이죠.
낚시 분야도 눈여겨볼 만 합니다. 생존을 너머 예술 영역까지 확장해나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부산 영도에 있는 국립해양박물관에서 특별한 전시를 열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2023 기획전시 피싱 : FISH 생존×예술 ING’입니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합니다. 1부 ‘낚시, 기록된 물고기’에서는 조선시대 3종 어보인 ‘자산어보(玆山魚譜)’ ‘우해이어보(牛海異魚譜)’ ‘난호어목지(蘭湖漁牧志)’를 소개합니다. 2부 ‘생존, 어구의 사투’에서는 국보로 지정된 청동기시대 낚싯바늘 거푸집 등 해양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통해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활용했던 다양한 어구(漁具)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3부 ‘예술, 물고기의 멋’에서는 예술로 승화된 낚시(어로) 관련 전시품으로 신석기시대 조개가면을 비롯해 조선인들이 사랑한 수준 높은 미술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간과 바다가 직접적으로 만나는 그 접점에 낚시가 있듯 일상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해양문화에 조금이나마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매경닷컴에서 1월 4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대천항에서 수호천사호, 오이도항에서 빨강등대호, 대양2호, 후포항에서 에이스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킹스타호, 마스터호, 도시어부, 서망항에서 흑산후크호, 토너먼트호, 제이제이피싱 입니다.
홍원항에 우럭을 잡으러 경기도 부천시 송내동에서 출발하는 장가네창고낚시가 있습니다.
오천항에 우럭, 열기를 잡으러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에서 출발하는 초이스피싱이 있습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1월 2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8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1월 2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돌핀호, 창명호, 성복호, 임원항에서 금성호, 성연호, 강릉항에서 뉴한일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뉴대양호, 포시즌호, 태창호, 읍천항에서 뉴테크호, 구룡포항에서 뉴해마호 입니다.
오호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이레피싱이 있습니다.
거진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인천광역시 부평구 구산동에서 출발하는 부평25시가 있습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1월 2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1월 2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진영호, 베테랑호, 헌터호, 녹동항에서 태극피싱호, 오스프리호, 완도항에서 덕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명동항에서 창만호, 속천항에서 만물피싱호, 삼천포항에서 블랙드래곤호 입니다.
완도항에 방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바다동네사람들이 있습니다.
녹동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피싱114가 있습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1월 2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1월 27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백호, 깊은바당호, 포세이돈호, 모슬포항에서 희성호 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1월 27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2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러다 한국에 화낼듯…빈 살만 펀드, ‘이 종목’ 1조 넣었다가 60% 날려 - 매일경제
- 이 나라가 한국 라면에 푹 빠졌다고?…수출국 3위로 떠올라 - 매일경제
- 11억 주택 증여에 세금 3억 …"자식 돕고싶어도 못줘" - 매일경제
- “아들아, 아빠 말고 나라탓 해라”…11억 집 물려주는데 세금만 3억이라니 - 매일경제
- 지하실 파고 내려간 엔씨소프트 주가…사우디국부펀드 1조 넣었다가 60% 날렸다 - 매일경제
- “車 부셔버릴거야”…고통유발 전기차 ‘사색’, 2천만원대 하브 SUV ‘화색’ - 매일경제
- ‘반도체 전쟁’ 이기려면 ‘이것’은 필수…“한국, 10기 더 지어야” - 매일경제
- 매달 60만원 수당·25만원 주거비 꿀꺽…‘황제노조’ 109곳 딱 걸렸다 - 매일경제
- “이 길로 가면 더 빠르다니깐”…죽어가는 남산, 범인은 ‘지름길’? - 매일경제
- ‘한국 상대’ 요르단 “손흥민 설명이 필요해?” [아시안컵]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