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워원, 물류 배송센터에 배송트럭용 무선충전 인프라 설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와이파워원이 국내 물류 배송센터 3곳에 전기 배송트럭용 무선충전 인프라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에서 와이파워원은 국내 물류배송센터 3곳(구리, 남양주, 청주)에 총 15대 전기 배송트럭 대상으로 50kW용량의 무선 충전 인프라를 설치했다.
와이파워원은 "이번 전기 트럭용 무선 충전 인프라 구축 효과를 널리 알려 친환경 배송환경 조성에 힘쓰는 물류.유통업계에 전기차 무선 충전 인프라가 확대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친환경 배송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한 과제로 진행된 이번 무선 충전 인프라 구축은 유통물류 배송환경에 적합한 전기차 충전솔루션이 충분하지 않아 친환경 화물자동차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현 상황을 개선하고자 시작됐다.
와이파워원은 카이스트(KAIST)에서 개발된 자기공진(magnetic resonance) 무선 전력 전송 기술을 바탕으로 설립한 전기차 및 로봇용 무선 충전 전문 회사이다. 이번 실증사업에서 와이파워원은 국내 물류배송센터 3곳(구리, 남양주, 청주)에 총 15대 전기 배송트럭 대상으로 50kW용량의 무선 충전 인프라를 설치했다.
와이파워원의 전기화물차 무선 충전 시스템은 1톤 전기트럭에 배송화물을 싣고 내리는 1시간 이내에 무선으로 차량을 충전할 수 있는 충전 시스템이다. 전력을 무선으로 전송하는 급전패드가 작업장 지면 아래에 매설되어 작업자의 동선에 방해 없이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작업 중에 차량이 주차된 상태에서 무선으로 충전되기 때문에 충전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무선 충전 인프라는 충전건이나 케이블의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고 별도의 캐노피(canopy)도 설치할 필요가 없어 장기적 관점에서 유지보수 비용이 낮고 경제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와이파워원은 “이번 전기 트럭용 무선 충전 인프라 구축 효과를 널리 알려 친환경 배송환경 조성에 힘쓰는 물류.유통업계에 전기차 무선 충전 인프라가 확대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최용석 동아닷컴 기자 duck8@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법촬영’ 혐의 황의조 출국금지…황, 수사관 기피신청
- 밤중 사다리 타고 올라가 성폭행…“피해자 극심한 공포”
- ‘식사제공’ 이상철 곡성군수 당선무효형…상고 포기
- 삼성전자 갤럭시 S24 vs S23, 차이와 특징 한 눈에
- “다리 내려달라” 버스기사 요구에…둔기 폭행한 20대 중국인
- 고현정, 조인성과 열애설 해명…“걔도 눈이 있지”
- 이준석 ‘지하철 무임승차 폐지’ 공약에…노인회 “패륜 정당” 반발
- “눈 하얗게 변한뒤 모두 죽어”…中, 치사율 100% 코로나 변이 제조
-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하면 세액공제”…연말정산 ‘꿀팁’은?
- ‘상습 대마 흡연’ 김예원 前 녹색당 대표 징역형 집행유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