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산시당 1차 공약 발표…“남부권 경제수도 부산 건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총선기획단이 '수도권에 대응하는 남부권 경제수도 부산' 조성을 목표로 한 제1차 총선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18일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제2의 수도라는 부산을 가르키는 여러 지표는 암울하기만 하다"며 "1차 공약의 목표와 비전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남부권 경제수도 건설"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 총선기획단이 ‘수도권에 대응하는 남부권 경제수도 부산’ 조성을 목표로 한 제1차 총선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18일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제2의 수도라는 부산을 가르키는 여러 지표는 암울하기만 하다”며 “1차 공약의 목표와 비전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남부권 경제수도 건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이들을 잘 키울 수 있는 도시, 청년이 떠나지 않아도 되는 도시,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도시, 따뜻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공공기관 이전과 신산업 성장에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은숙 부산광역시당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 부산시당은 ‘꽉 잡고 확 바꾸겠다’”면서 “오아시스 민주당을 통해 이번 총선에서 18석 중 9석 당선으로 사실상 부산 총선 승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오아시스(OASYS) 민주당은 개방적인(Open), 유능한(Able), 강한(Strong), 젊은(Young), 체계적인(Systematic) 민주당의 첫 글자를 의미한다.
민주당이 발표한 3대 공약은 △남부권 경제수도 부산 △민주당표 부산 발전, ‘민주당이 완수한다’ △대한민국 제1호 부울경 메가시티 준비다.
이를 위해 우선 한국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본점을 22대 국회 임기 내 부산으로 이전을 완료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해운산업 고도화를 위해 해사전문법원 본원을 부산에 신설하고 특구 지정과 인센티브 부여 등으로 HMM 등 대한민국 100대 기업의 본사를 부산에 유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좌초된 ‘부울경 메가시티’ 복원을 위해 부전~마산 복선전철과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을 조속히 추진하는 등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서부산의료원의 조속한 건립과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시립아동병원 건립 등을 통해 ‘건강 메가시티’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탄소 중립 기술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선박용 탄소포집처리(CCUS) 시스템 개발, 수소·메탄올 생산시스템 개발과 사업화 지원 등도 내걸었다.
이 밖에 가덕도신공항 2029년 개항과 2단계 확장 계획 수립, 북항 재개발 1단계 정상 추진과 2·3단계 개발, 경부선 철도 지하화 등을 조속히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서은숙 부산광역시당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남부에 세계 최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했지만 부산에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첨단산업에 대한 말은 없었다”며 “지방시대를 말하는 윤석열 정부의 지방 생존을 위한 현실적 대안은 마련돼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생과 경제를 어지럽히고 있는 이 정권의 횡포에 분노한다”며 “이번 총선에서 부산 18개 중 절반인 9개를 확보해 실질적 총선 승리를 달성하고 민주적 질서를 회복시키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부산=정예진 기자(yejin0311@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가 아파트 거래 '쑥'…대출규제가 불 지폈다
- 경기도 과학고 유치 경쟁…"주택시장 '강풍' 불까"
- 면세점은 이미 겨울…'찬 바람' 부는 실적
- 배달 수수료 극적 합의 '난망'…완강한 외식업계
- "노바티스의 힘!"…방사성의약품 개발 경쟁 '후끈'
- "샤넬 대신 다이소"...가성비 '듀프' 제품 좇는다
- 바람난 아내에게 홧김에 '손찌검'…이혼 책임, 누가 더 클까?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4일, 윗사람 공경하면 큰 복이 따르게 되는 띠
- 솔리다임, 세계 최대 용량 AI 낸드 솔루션 eSSD 'D5-P5336' 출시
- "요즘 MZ들이 취직하면 처음 하는 일"…'송부'? '재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