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 건의키로…민주, 저출생 종합 대책 발표
[앵커]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정부에 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공약으로 저출생 대책을 각각 발표했습니다.
김민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재의 요구권 행사를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특별 조사 기구를 설치하는 특별법을 처리하면서 여야가 합의처리 해 온 관행을 철저히 무시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또 특별조사위 구성 조항도 야권 추천 7명, 국민의힘 추천 4명으로 돼 있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민주당에 재협상을 제안했습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인구부를 신설하고, 육아휴직 급여 상한액을 210만 원까지 인상하는 등의 '저출생' 대책을 총선 1호 공약으로 발표했습니다.
배우자 출산휴가를 1개월 유급 휴가로 의무화하는 내용 등도 담겼습니다.
[한동훈/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저희는 책임 있는 여당이기 때문에 재원이라든가 현실성을 충분히 고려한 정책을 내놓을 겁니다."]
더불어민주당도 총선 4호 공약으로 저출생 종합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민주당은 신혼부부의 기초자산 형성을 국가가 직접 지원하고, 국가의 출산, 돌봄 책임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특히 신혼부부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라고 할 수 있는 주거 문제에 대해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2자녀 출산 시 79제곱미터, 3자녀 출산 시 109제곱미터 주택을 각각 분양전환 공공임대 방식으로 제공하는 주거 대책도 내놓았습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권 건의 결정에 대해, 민주당은 "국민의힘은 대통령만 두렵고 국민은 두렵지 않냐"며 비판했고, 일부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항의의 뜻으로 삭발식을 열었습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민철 기자 (mckim@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대통령에 “국정 기조 전환” 외치다 입 막혀 끌려나간 국회의원 [현장영상]
- ‘M87 블랙홀’ 그후 1년 뒤…“크기는 똑같고 밝기 분포는 변해!”
- 욱일기 단 일본자위대가 ‘해군’?…지적받자 ‘해상자위대’로 고친 국방부 [현장영상]
- [영상] 솔로지옥3 찌질남 이관희, 대학 시절 꿈은 교수?
- 국민의힘 내 ‘김건희 여사’ 관련 잇단 쓴소리…“‘디올백’은 심각한 사건, 사과하라”
- 제주 경찰 어떻게 믿나…‘사건 조작’ 또 적발
- “새아빠가 딸 성추행” 2년 만의 감옥행에 이주여성 눈물
- 서울도 ‘묻지마 아파트 계약’ 끝…청약 당첨 포기 잇따라 [오늘 이슈]
- “부처님 얼굴 갖다 쓰더니”…경주 명물 빵 논란 [잇슈 키워드]
- 연근밭 망치는 큰고니 떼 먹성에 타들어 가는 농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