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웹툰’ 산업 규모 커졌지만···플랫폼사 수입 늘고 작가·제작사 수입은 줄어

김한솔 기자 2024. 1. 18.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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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국내 웹툰 산업 규모. 문화체육관광부 자료

국내 웹툰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웹툰 ‘플랫폼’ 업체들의 매출은 늘었지만, 제작사와 작가의 수입은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18일 발표한 ‘2023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와 ‘2023 웹툰 작가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웹툰 산업의 총매출액은 전년보다 16.8% 증가한 1조8290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웹툰 산업은 2018년 첫 실태조사가 시작된 이후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다.

다만 산업 주체별 희비는 엇갈렸다. 웹툰 플랫폼 기업의 매출액은 전년보다 36.8% 증가한 1조1277억원을 기록했다. 스튜디오, 에이전시 등 콘텐츠제공사(CP)의 매출은 전년보다 5.47% 감소한 7013억원이었다.

웹툰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웹툰 작가의 수입도 감소했다. 2022년 웹툰 작가의 연 평균 수입은 9840만원으로, 전년대비 2030만원 줄었다. 특히 최근 1년 내 연재 경험이 있는 작가의 수입은 6476만원으로, 전년대비 2097만원 감소했다.

작가별로도 어떤 역할을 담당하느냐에 따라 수입이 갈렸다. 스토리와 콘티를 담당하는 ‘글 작가’의 총수입은 연평균 1억2206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작화 전반을 담당하는 작가의 수입은 3376만원, 채색과 밑색, 효과 작화 담당은 3463만원으로 스토리, 콘티 작가 수입의 약 4분의1에 불과했다.

웹툰 작가들의 장시간 노동은 여전했다. 작가들은 일주일 중 5.8일을 일했다. 일하는 날에는 평균 9.5시간을 일했다. 전년 10.5시간보다는 줄어든 것이지만 거의 주6일 근무를 하고 있는 상황엔 큰 변화가 없었다. ‘표준계약서’ 존재를 알고 있는 작가들은 많았지만, 그 양식을 그대로 활용해 계약한 이들은 16.4%에 불과했다.

인기있는 웹툰 장르는 ‘로맨스판타지’가 55.2% 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순정/로맨스’(43%), ‘판타지/SF’(37.6%)로 뒤를 이었다.

문체부는 지난해 진행한 웹툰 업계 간담회, 이번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이달 중 만화, 웹툰 산업 발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한솔 기자 hansol@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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