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 건의‥민주당에 재협상 제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오늘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10·29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오늘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윤 원내대표는 "이태원특별법은 모든 절차를 야당 단독으로 처리했다"며 이제까지 특별조사기구를 설치하는 특별법은 여야 합의처리해온 관행을 철저히 무시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특조위 구성도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고, 특조위가 불송치 또는 수사중지된 사건의 기록까지 열람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 것은 유례가 없다"며 "새로운 독소조항을 만들어 재탕 삼탕의 기획 조사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윤 원내대표는 "의장 중재안 중심으로 몇 가지 독소조항만 빼면 합의에 이를 정도로 접근이 됐는데, 합의안이 아니라 민주당 안을 의결했다"며 "결국은 민주당이 법이 처리되는 걸 기대하기보다는 대통령의 재의요구권 행사를 유도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원내대표는 "다만 민주당에게 특조위 구성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안, 독소조항 제거하는 안을 가지고 재협상 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윤정 기자(cyjung@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news/2024/politics/article/6563642_36431.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국민의힘,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 건의‥민주당에 재협상 제안
- "결혼하면 1억" "1호 공약"‥'저출생 해법' 맞대결
- 검찰, 울산시장 선거개입 혐의 조국·임종석 재수사
- "65세 이상 지하철 공짜 폐지"‥"대통령 황제출장 방지 추진" [현장영상]
- 소주 22병 먹이고 수영시켜‥"가스라이팅 범죄"
- "명품백은 쉴드 불가‥이러다 폭발" 여당서도 연일 "김여사 사과해야"
- '14억 절망슛'에 中 탈락 위기‥"나라 망신 그만시켜라" 폭발
- 3만 8천 세대 밤새 떨었다‥오후 늦게나 복구될 듯
- [단독] 지적장애 여학생 3일간 성폭행했는데‥경찰, 증거확보도 안 해
- 코로나 최전선에 섰던 공공병원 '적자 눈덩이', 민간 '빅5'는 수익 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