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올림픽] '연합국가팀' 없는 첫 동계 대회…혼성종목 눈길

장현구 2024. 1. 18. 07: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일 개막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이하 강원 2024)은 두 가지 측면에서 올림픽 역사의 첫 페이지를 장식하는 대회다.

여기에 강원 2024는 '연합국가팀' 경기가 없는 첫 동계 청소년올림픽이라는 타이틀도 안았다.

그러나 IOC는 강원 2024에서는 선수들의 대회 참가보다는 장차 성인 동계 올림픽 무대를 장식할 유망주들의 기량 발전에 초점을 맞춰 연합국가팀 경기를 배정하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북적이는 강릉올림픽파크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2024 강원 동계청소년동계올림픽 개막을 사흘 앞둔 16일 개막식과 빙상경기가 열릴 강릉올림픽파크에서 자원봉사자들이 경기장으로 향하고 있다. 2024.1.16 yoo21@yna.co.kr

(강릉=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 19일 개막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이하 강원 2024)은 두 가지 측면에서 올림픽 역사의 첫 페이지를 장식하는 대회다.

먼저 강원 2024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바뀐 올림픽 개최지 결정 방식이 처음으로 적용된 대회다.

IOC는 '차기 올림픽 개최지 7년 전 결정 방식'을 올림픽 헌장에서 폐기하고 유치 후보지도 단수로 추려 총회에서 찬반을 묻는 식으로 바꿨다.

이에 따라 강원도는 2020년 1월 IOC 총회에서 2024년 동계올림픽 유치 단일 후보로 올라 압도적인 찬성표를 받고 개최지로 결정됐다.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에 오세요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개막식과 빙상경기가 열리는 강릉올림픽파크 내에 16일 대회 공식 마스코트인 뭉초가 들어서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은 19일 개막해 2월 1일까지 강릉, 평창, 정선, 횡성에서 열린다. 2024.1.16 yoo21@yna.co.kr

여기에 강원 2024는 '연합국가팀' 경기가 없는 첫 동계 청소년올림픽이라는 타이틀도 안았다.

연합국가팀 경기는 말 그대로 복수의 서로 다른 국가올림픽위원회(NOC)가 한 팀을 구성해 메달을 다투는 것으로 동계 청소년올림픽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포맷이었다.

2012년 초대 대회부터 2020년 로잔 대회까지 3회 연속 NOC 연합팀을 위한 종목이 있었다.

2020 로잔 대회에서는 헝가리·캐나다 연합팀이 프랑스·러시아, 중국·체코 연합팀을 꺾고 컬링 금메달을 차지했다.

한국, 네덜란드, 미국, 일본 선수가 의기투합한 B팀은 쇼트트랙 계주에서 정상에 오르는 등 전 세계 청소년이 따로따로 편을 먹고 경기에서 우정의 대결을 펼치는 일이 잦았다.

그러나 IOC는 강원 2024에서는 선수들의 대회 참가보다는 장차 성인 동계 올림픽 무대를 장식할 유망주들의 기량 발전에 초점을 맞춰 연합국가팀 경기를 배정하지 않았다.

동계청소년올림픽 분위기 고조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201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에 참가하는 튀르키예 선수들이 15일 강릉원주대에 있는 선수촌에 입촌하고 있다. 2024.1.15 yoo21@yna.co.kr

다양한 문화를 배우고 우애를 나누는 경험도 소중하지만, 경기에서 소속 국가의 명예를 걸고 제대로 기량을 펼쳐보라는 뜻이 함축됐다.

연합국가팀 경기를 대신하는 건 혼성경기다. 이는 올림픽에서 완벽한 남녀 성 균형을 추구하는 IOC의 방침과 맥이 닿는다.

크로스컨트리 혼성 계주, 노르딕 복합 혼성팀 경기, 바이애슬론 개인 혼성 계주, 쇼트트랙 혼성 계주, 스키점프 혼성팀 대결, 알파인 스키 평행 혼성 단체전, 프리스타일 스키 듀얼 모굴 혼성팀 대결 등 볼만한 경기가 팬들을 기다린다.

한편 알제리, 나이지리아, 푸에르토리코, 튀니지, 아랍에미리트 5개 나라는 강원도에서 동계 청소년올림픽에 데뷔한다.

cany9900@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