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치매 조기무료 년중 검진 받으세요… 중증 상태로의 진행 억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의성군은 60세 이상 의성군민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검진을 연중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지금까지 치매안심센터의 조기검진을 통해 치매 추정인구의 77%인 2,222명의 치매환자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돼 지속적으로 집중관리를 받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치매환자를 조기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고, 다양한 치매예방관리사업을 통해 치매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의성 만들기 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의성군은 60세 이상 의성군민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검진을 연중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관내 어르신들의 치매 조기발견 및 중증 치매로의 진행 예방을 위해서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조기에 발견해 적절히 치료할 경우 완치 또는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또한, 환자와 가족의 고통과 사회적 비용을 경감할 수 있어, 치매조기검진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군은 인지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자를 대상으로 신경심리검사, 치매임상평가(치매척도검사) 등의 2차 진단검사를 무료로 해준다.
또 치매 원인 규명을 위해 진단의학검사, 뇌영상촬영 등 3차 감별검사를 안동병원, 안동의료원, 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등 협약병원과 연계해 실시한다.
검진비용은 소득기준에 상관없이 군에서 무료로 지원한다.
지금까지 치매안심센터의 조기검진을 통해 치매 추정인구의 77%인 2,222명의 치매환자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돼 지속적으로 집중관리를 받고 있다.
특히, 치매환자의 가족에게도 치매안심센터 내 가족교실, 힐링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극적 교류와 휴식을 제공하고 돌봄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치매환자를 조기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고, 다양한 치매예방관리사업을 통해 치매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의성 만들기 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봉화군, 75L 종량제봉투 신규 제작…"미화원 안전위해"
- 상주곶감축제 성황리에 마무리 … 3일간 7만4천여 명 방문
- 아기 울음소리 들리는 영주로 …영주시 '맞춤형 출산 장려 정책’추진
- 영주시, 맞춤형 달리는 국민신문고’ 운영 …시민중심 현장 상담소
- 예천군,올해 ‘부자 농촌 만들기’ 총력...1423억원 투입
- 이 시대 참스승…만덕호 침몰현장서 제자 구하다 숨진 고 이경종 선생 48주기 추모제
- 안동 농축특산물 상설 판매장 서울서 문활짝…서울 안동빌딩의 재탄생
- 해양에너지 대탐험…국립해양과학관, 해양과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 김종욱 해경청장, 동계청소년올림픽 대비해양 대테러 안전 활동 점검
- 국립안동대 교육공학과 박민재 학생,‘2023 대한민국 인재상’수상…자신의 분야에서 탁월한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