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유승준·MC몽→라비·'정신지체 연기' A씨, 진화하는 병역기피 아이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또 아이돌 병역기피 문제가 터졌다.
2018년 데뷔한 보이그룹 리더 안 모씨가 병역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80시간을 선고받았다.
라비는 병역 브로커 구 모씨와 손잡고 가짜 뇌전증 진단서를 받아 현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을 감면받은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120시간을 선고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또 아이돌 병역기피 문제가 터졌다.
2018년 데뷔한 보이그룹 리더 안 모씨가 병역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80시간을 선고받았다.
안씨는 2011년 7월 신체등급 1급, 2017년 11월 신체등급 2급으로 현역병 입영대상 판정을 받았다. 그러자 정신적으로 특별한 문제가 없었는데도 2019년 10월부터 7개월 간 '마음이 힘들고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는 등 거짓 진료를 받고, 2020년 5월에는 병원 종합 심리검사에서 과장되거나 왜곡된 답변을 해 경도 정신지체 수준에 해당한다는 진단을 받아내 4급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 처분을 받아낸 혐의를 받는다.
재판부는 안씨가 2012년부터 연습생 생활을 시작해 2018년 데뷔, 2022년까지 가수 활동을 하며 안무 의상 공연 팬미팅 등을 구상하는 등의 행보를 보인 것은 정신적으로나 지적 능력에 문제가 없었음에도 고의로 병역 의무를 기피한 것이라 판단했다.
A씨에 앞서 빅스 출신 라비와 래퍼 나플라의 병역 기피 문제가 불거졌다.
라비는 병역 브로커 구 모씨와 손잡고 가짜 뇌전증 진단서를 받아 현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을 감면받은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120시간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검찰은 항소, 징역 2년을 구형했다.
라비와 같은 소속사였던 나플라는 구씨의 조언에 따라 우울증 증상을 가장해 복무부적합 판정을 받고, 2021년 2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서울 서초구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는 과정에서 출근한 적이 없음에도 141일간 정상근무한 것처럼 출근 기록을 허위로 꾸며 병역면탈을 시도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지만 항소했다.
가수들의 병역 기피 논란은 이전에도 있었다. MC몽은 생니를 뽑아 병역을 기피한 혐의로 재판을 받았으나 2012년 무죄 판결을 받았다. 그러나 공무집행 방해 혐의가 인정돼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 사회봉사 120시간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이 여파로 MC몽은 '발치몽'이란 오명 속에 현재까지도 방송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유승준은 2002년 1월 입대를 앞두고 돌연 미국 시민권을 취득,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하면서 입국금지 대상이 됐다. 그러나 유승준은 LA총영사관에 모든 영리 활동 권한까지 보장되는 F4 비자를 신청했고, LA총영사관이 이를 거부하자 여권 사증 발급 거부 처분 취소 소송을 냈다. 2015년부터 8년이나 이어진 소송 끝에 유승준은 지난해 최종 승소 판결을 받아내면서 21년 만에 입국길을 열었다. 그러나 여전히 대중은 유승준의 입국을 반대하며 싸늘한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담임과 결혼했다” 사제지간서 부부로..8살 연상연하 사랑 이야기
- 이연수 분식집 근황..“男손님이 70% 대기만 50팀” 대박났다('퍼펙트라이프')
- 고현정 “줄기세포로 온몸 피 바꿨다는 소문..피부 관리 전혀 안한다”
- “나 밟고 이용” 강수지, ♥김국진 폭로..“오열 했다”
- 칼국수 모른다고 1년 괴롭힘에 사과까지 할 일인가? 뉴진스 민지 사과문에 '찬반' 팽팽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