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 기자들이 쓴 `통계로 미리 보는 핵심 키워드 7` 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뉴시스 경제부 기자들이 통계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내 '통계로 미리 보는 핵심 키워드 7'라는 책으로 쉽게 풀어냈다.
이 책은 '세상에 쓸모없는 통계란 없다(세쓸통)'라는 연재기사를 기반으로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핵심 키워드 7개로 엮어냈다.
통계가 너무 어렵고 낯설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이 책은 전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로 채워졌다.
이 책에서 다루는 통계는 우리 실생활과는 떼려야 뗄 수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시스 경제부 기자들이 통계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내 '통계로 미리 보는 핵심 키워드 7'라는 책으로 쉽게 풀어냈다.
이 책은 '세상에 쓸모없는 통계란 없다(세쓸통)'라는 연재기사를 기반으로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핵심 키워드 7개로 엮어냈다. 경제 현안이나 사회적 관심사, 국제 정세, 평범한 이들의 먹고사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통계를 활용해 조명했다. 통계가 너무 어렵고 낯설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이 책은 전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로 채워졌다. 전문 용어들을 쉽게 풀어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돕고,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독자 스스로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게끔 안내해준다.
이 책에서 다루는 통계는 우리 실생활과는 떼려야 뗄 수 없다. 아침에 눈을 떠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날씨 정보도 기상 관측소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얻어낸 것이고, 부동산이나 주식을 사고팔 때, 연인과 데이트하며 재미있는 영화를 보려고 할 때도 우리는 통계 데이터를 일상에 접목시키거나 방대한 양의 정보를 활용한다. 그만큼 통계는 세상을 정확하게 바라보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정치·사회, 산업·기업, 국제, 문화 등 다양한 영역의 통계 자료 분석을 담아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에서는 전쟁으로 요동친 국제 유가가 우리 국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에 따른 공공요금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등을 자세히 다룬다.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무역 수지 현황과 전망을 자세히 알아본다. 무역 적자의 원인은 무엇이고, 흑자로 전환되었으나 이면에 숨겨진 진실들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차세대 산업의 현주소를 살펴본다. 첨단기술 인재와 산업단지 현황, 신첨단산업의 미래를 전망해본다. 4장에서는 고물가 시대에서 서민들의 삶이 어떠한지를 낱낱이 보여준다. 런치플레이션, 인건비, 서비스 물가 등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과 밀접한 통계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5장에서는 청년, 중장년,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일자리 문제는 무엇인지, 그에 따른 해법은 무엇인지 등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6장에서는 고령화사회, 추락하는 합계출산율 등을 살펴보고, 집값이 왜 흔들리는지 그 원인을 찾아본다. 그리고 빈집 문제, 상속세 문제까지 진단해본다. 7장에서는 사회문제로 드러나고 있는 학교폭력의 현 상황과 학교 밖의 문제까지 보여준다. 지속되는 학교폭력, 추락하는 교권, 사교육 심화에 이르기까지 교육 전반의 문제를 다룬다.
최상현기자 hyu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 촉법소년들…소화기 뿌리며 난동, 차량 30대 피해
- 첫 난민출신 미녀 국회의원, 알고보니 `도둑`…명품숍서 `슬쩍`
- 두 살도 안된 아기를 성폭행…`최악 악마` 日유치원 20대 직원
- 은혜를 원수로?… 살려준 경찰에 니킥 날린 20대男
- "죽이겠다" 흉기 수차례 찌른 60대 남편…`살인미수 무죄`, 2심서 뒤집혔다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